여성

불안ㆍ우울감이 여성 치주질환 위험 높인다

by eknews posted May 10,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불안ㆍ우울감이 여성 치주질환 위험 높인다
 
불안ㆍ우울 증상이 있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치주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가톨릭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이강숙 교수팀이 성인 여성 3551명을 대상으로 불안ㆍ우울 증상ㆍ구강 관리 행태와 치주질환 유병율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를 인용한 KOFRUM에 따르면 불안ㆍ우울 증상이 있는 여성은 정신건강 상태가 양호한 여성보다 치주질환 유병률이 1.47배 높았다. 불안이나 우울감이 치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 것이다. 

1088-여성 1 사진.png

 대표적인 구강 질환 중 하나인 치주질환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다.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이 악화되면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 뼈인 치조골이 소실되거나 고름집이 생기기도 한다. 치주질환은 우리나라 성인의 주된 치아 상실 원인으로 손꼽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우울증은 면역세포의 수와 기능의 변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면역력이 떨어지면 치주질환 원인균이 늘어나 치주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치과에서 환자 문진을 할 때 불안ㆍ우울 증상에 대한 문진도 함께 실시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불안ㆍ우울감이 치주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환자에게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선 치실ㆍ치간 칫솔의 사용 여부도 치주질환 발생 위험 증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칫솔질만 하는 여성의 치주질환 위험이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까지 꼼꼼히 관리하는 여성보다 1.49배 높게 나타난 것이다. 

 이는 칫솔뿐만 아니라 치실과 치간 칫솔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치주질환 예방에 유리하다는 의미다. 
 한편 연구대상자 중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사람은 전체의 22.4%에 불과했다. 

한국 유로저널 원혜숙 기자
   eurojournal19@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