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나이에 관계없는 관절염의 예방관리 6대 생활수칙

by eknews02 posted Mar 13,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나이에 관계없는 관절염의 예방관리 6대 생활수칙



나이가 들지 않아도 관절염에 걸릴 수 있어, 몸 동작이 유연하려면 관절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 뼈끼리 부딪치게 되면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것이 퇴행관절염이다.


예전에는 노화로 인한 자연스런 현상으로 여겼지만, 관절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음이 밝혀진 이후에 퇴행관절염 대신 골관절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골관절염의 주요증상으로는 관절통, 뻣뻣함 등이 있으며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관절 마찰음이 들리고, 아침보다는 저녁시간 또는 운동 후에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면서 아프다.


골관절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약 4배 더 많이 발생하며 주로 체중 부하가 큰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이나 평소 많이 사용하는 손 관절에서 나타난다.


나이와 함께 피해가기 어려운 골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점차적인 퇴행성 변화를 겪는 것을 뜻하므로 완전히 정상적인 관절로 돌아올 수는 없다.


하지만 관절통증은 조절하고 치료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관절의 기능과 삶의 질을 개선할 수는 있다.


골관절염은 신체적인 면 뿐만 아니라 통증으로 인한 수면장애, 외로움 등 심리적인 면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삶의 질을 유지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치료와 규칙적인 재활운동 그리고 생활수칙 준수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골관절염의 약물치료법을 살펴보면 투여방법에 따라 먹는 약(경구제), 바르거나 붙이는 외용제와 아픈 관절에 직접 주사하는 국소주사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골관절염은 약물치료와 함께 비약물치료 또한 중요하다.


즉, 체중을 줄이고 관절통을 유발하는 무리한 동작이나 활동은 삼가야 한다. 운동을 통해 관절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거나 관절보호대 등을 이용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1127-건강 2 사진 1.jpg 1127-건강 2 사진 2.jpg


그러나 지나친 운동이나 환자의 상태에 맞지 않는 운동은 관절통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환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운동요법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비타민 C나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관절의 주요 영양소인 칼슘과 칼슘흡수를 촉진시켜주는 식품 및 비타민 K 함량이 높은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편, 카페인은 몸에서 칼슘배출을 촉진하므로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