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정릉 '신덕황후 재실', 도서관·담소공간으로 꾸며 매주 토·일 개방

by 편집부 posted Nov 2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정릉 '신덕황후 재실', 도서관·담소공간으로 꾸며 매주 토·일 개방


태조의 계비 신덕황후 강씨의 능인 정릉(貞陵, 서울 성북구 소재)의 재실 행랑채가‘신덕황후 도서관’으로 꾸며진다.

정릉이 태조비 신덕황후의 능이기에  ‘신덕황후 도서관’이라 붙여진 이곳의 양쪽 두 개의 방은 관람객의 담소 공간으로, 신덕황후의 일화를 바탕으로 각각‘버들잎방’과‘빗물방’으로 이름을 붙였다.


먼저 버들잎방은 태조 이성계와 신덕황후의 첫 만남에서 부부의 인연을 맺기까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1160-문화 1 사진 1.png


#“어느 날 이성계가 사냥을 다녀오는 길에 목이 말라 우물가에 이르러 어떤 여인에게 물 한 그릇을 청하였다. 그 여인은 물을 뜬 후 물그릇에 버들잎 한 줌을 띄워 건넸다. 이를 본 이성계가 그 이유를 물으니,“냉수를 급하게 마시다 체하실까 천천히 드시라고 일부러 그러한 것입니다”라고 하자 이성계가 감탄을 금치 못했다. 이성계는 이 여인을 둘째 부인으로 맞이하였고, 조선이 건국된 후 왕비로 책봉되었다”(출처: 문화재청 누리집)


빗물방은 신덕황후가 사후 태종 이방원에 의해 폐위되었다가 다시 신덕왕후로 복위되던 날 정릉 일대에 많은 비가 내렸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름을 붙였다. 


1160-문화 1 사진 2.png


#“태조 이성계의 계비(繼妃)인 강씨가 260여년 만에 신덕왕후로 복위되던 날 정릉 일대에 많은 비가 내렸는데, 이때 내린 비를 신덕왕후의 원을 씻어주는 비라고 하여 세원지우(洗寃之雨)라 하였다”(출처: 조선왕조실록 현종실록 1권, 현종대왕 행장(行狀))


문화재청은“서울 지역에 자리한 왕릉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더 많은 시민들이 조선왕릉의 가치를 친근하게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시설 개방과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유로저널 안하영 기자

   eurojournal1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