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국당 전대 후 정계개편 소용돌이 가능성 높아

by 편집부 posted Jan 08,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국당 전대 후 정계개편 소용돌이 가능성 높아


지난해 6월 지방선거부터 끊임없이 제기된 ‘정계개편’이 2월초에 개최될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휘몰아칠 수 있어 정치권이 초긴장 상태이다.

한국당의 전당대회와 정계개편이 연동되는 까닭은 한국당의 차기 당 대표가 친박계(친 박근혜)냐 비박계(비 박근혜)냐에 따라 정계개편의 향배가 잠정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일요시사 등 국내 정치권이 분석하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위원장 체제가 시작되면서 김 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당 내부에서는 당 내에 잔존 중인 계파 청산을 외쳤고, 비대위 산하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인적쇄신’을 단행했지만 무딘 칼날로 청산에는 접근조차도 못하고 주저 앉았다는 평가이다.


친박계는 12월 11일에 실시된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과정서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표를 몰아주며 당선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등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펴기 시작해 전대서도 친박계의 입김을 지속시키기 위한 대오정렬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김 비대위원장의 인적쇄신에 대해 “의원 임기가 남아 있는 상황서 우리 당의 대여투쟁력이 많이 약화될까 걱정”이라며 비대위 체제에 반기를 들기도 했다.



1165-정치 2 사진.jpg

 6·13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자유한국당이 쇄신보다 당내 계파싸움으로  여전히 친박(親朴·친박근혜)과 비박(非朴)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근혜도 없는데 자유한국당 내에서 큰소리를 내고 있는 사람들은 과거‘친박으로 당내 최대 계파를 이루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홍준표 대표 때만 해도 친박이라는 원죄가 있다 보니 우리가 참았지만 이제 비박계의 횡포에 더 이상 참을 수만은 없다”며“당을 버리고 떠났던 (바른정당) 복당파가 이제 와서 당을 망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박계 역시“보수 몰락의 원흉인 친박계가 당을 망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자유한국당 계파 구도는 복당파가 23명, 중립이 30여 명 있으며 그 외는 사실상 모두’친박’이다. 친박과 비박의 비율이 거의 반반에 달해 서로 한 끗의 양보도 없이 당 주도권 쟁탈전에 몰입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친박계가 당권을 잡을 경우 친박계로부터‘당에 침 뱉고 나갔던 사람’이라며 공공연하게 비판받아왔던 한국당 탈당파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이 쉽지 않아 그대로 바른미래당에 주저앉게 되어 큰 변동이 없을 수도 있다.


친박계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보수개혁을 외치며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을 탈당해 바른정당(바미당의 전신)을 창당한 오신환·유의동·유승민·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의원 등 8명을 곱게 보지 않는다. 


반면, 비박계가 당권을 꿰찰 경우 이들 8명의 탈당 의원들의 움직임은 다소 자유로울 것으로 보인다. 단지 미래당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정치적 명분’없이 단순히 한국당 복당을 선택하긴 어려워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들 탈당파가 한국당에 복당을 하게 된다면 미래당의 입지는 대폭 축소되어 존페의 위기를 맞이하게 될 수 밖에 없다. 


결국, 평화민주당에서 탈당한 미래당의원들이 평화민주당으로 복당하면서 현 평화민주당은 분당직전의 ‘국민의당’을 재현할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한, 비박계가 당 대표에 당선된다면 친박계의 탈당과 함께 신당 창당이 다시 수면 위로 재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한국당 홍문종 의원은 12월 6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현재 신당의 실체가 있다. 바깥에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든지 당 안으로 끌어들여서 하나가 돼야 된다”고 주장했다.


다만 친박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한국당 나 원내대표가 당선된 이튿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선“나 원내대표 당선을 계기로 탈당의 원인이 제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친박의 탈당은 없을 것”이라며 말을 바꾸기도 했다.

 

오는 4월 3일 약 7 곳에서 치러질 재보선 결과 또한 정계개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어서 각 정당의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3재보선은 지난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재보선 당시와 달리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부정평가와 긍정평가가 유사한 상황이어서 그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