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수 3 당의 통합과 연대 위한 물밑접촉 활발히 진행중

by 편집부 posted Aug 07,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보수 3 당의 통합과 연대 위한 물밑접촉 활발히 진행중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세 갈래로 찢어진 보수 정치권에서 바른미래당과 공화당이 각각 한국당과의 통합, 선거연대를 노리며 적극적으로 물밑 작업을 벌이면서 정치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바른정당 출신 일부 혹은 대부분의 의원들은 ‘한국당 안 간다’고 하면서도, 뒤에선 통합을 타진하며 공천 확보를 알아보았고, 한국당 계파 싸움이 일어날 때는 주저하기도 하는 등 상황이 바뀔 때마다 양다리를 걸치며 2중 플레이를 해왔다는 것은 이미 정가에 파다하게 알려져 있다.

2019-08-06 19;23;03.JPEG
사진) 5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유승민 의원에게 “한국당으로 가려면 혼자 가라”고 직격탄을 퍼붓고 유 의원이 “허위사실로 비난한 걸 사과하라”고 맞받아 당이 쪼개질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 나경원 원내 대표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유승민 의원과 통합 안 하면 한국당 미래는 없다. 유 의원이 서울에 (한국당으로) 출마하면 얼마나 좋겠나. 유 의원과의 통합에 역할을 하겠다”고 치고 나왔다. “유 의원에게 서울의 특정 지역구(지역명을 구체적으로 언급)를 전략공천하면 승산이 충분하다”며 “유 의원과 통합할 시점은 손학규 대표가 바른미래당을 나가 그 당이 ‘정리’가 된 뒤”라고 했다. 나경원발 보수통합 시나리오가 ‘커밍아웃’한 셈이다. 
  

최근에는 바른미래당의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한국당과의 통합을 염두에두고 있다는 ‘설’이 정치권에 파다했지만 오리무중 상태에서, 조용술 전 바른미래당 혁신위원의 폭로로 그 실체가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조 위원은 일요신문에서 바른정당 출신 이혜훈 의원이 지난 7월초  "유승민이 바람을 갖고 있으면 우리의 명분을 그걸로 싸서 아름답게 포장해서 갖고 계세요"라고 마라하면서 " 우리가 이대로 통합 안 하고 손 안 내밀고 그냥 갔다가는 수도권과 충청, 강원에서 다 죽겠구나, TK(대구?경북)를 제외하고는 우리가 살 데가 없구나, 이 생각을 해야지 쟤들(한국당)이" 등의 말을 하는 등 '손학규 대표 퇴진 안건 상정을 압박했다고 밝혔다.

한쪽에서는 한국당과 공화당 인사들이 만찬 회동을 갖으면서 연대설이 불거졌다.
 이 자리에는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과 원유철?정우택?유기준 의원, 이완영 전 의원과 홍문종 공화당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여기서 한국당 의원들이 홍 대표에게 ‘수도권 선거구 10석가량과 대구?경북 일부를 공화당에게 양보한다’는 ‘연합공천’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의 홍 대표는 이런 제안이 사실이 불거지자 진지한 자리가 아니라 탁상공론 수준에 불과했다면서 "그쪽 주변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그 사람들(친박계)은 원래 만나는 사람들이고, 황교안 대표 근처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누구라고 콕 찝을 순 없지만 계속 만나서 논의 중”이라고 말하면서 부인하질 않았다.

바른미래당과 공화당이 양측에서 한국당과의 통합, 선거연대를 노리며 적극적으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비박계인 김세연 의원은  “여러 가지 우려되는 점들이 있다”고 걱정을 드러냈고, 장제원 의원도 “노선과 좌표가 명확하지 않으니 과거 세력들의 ‘반동’이 강하게 일어나며 ‘구체제의 부활’이 가능할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고 지적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홍준표 전 대표 또한 “극우만 바라보면서 나날이 ‘도로 친박당’으로 쪼그라들고 있으니 국민들이 점점 외면할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한국당도 내코가 석자이다. 정부·여당의 반일 캠페인에 밀려 정국 주도권을 놓친 데다 당내에선 친박·비박 간 계파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어 쌍끌이 위기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당은 양당의  ‘물밑 러브콜’을 받고 있는 입장이지만, 통합은 지역구 공천권 문제가 가장 민감하게 작동할 수 밖에 없는 데 다가, 현 상태에서는 세 당의 위기의식이 최고조에 달하기 전에는 당대당 통합보다는 지역구 상황과 여론조사에 따라 보수 후보 개개인의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