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전세계 상장기업여성 리더쉽, 남성보다 최대 2 년 빨리 맡아

by 편집부 posted Mar 17,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전세계 상장기업여성 리더쉽, 남성보다 최대 2 년 빨리 맡아

전 세계 이사회 의장과 수석 이사 중 여성 비율은 7%에 불과하지만 여성 이사가 기업 이사회와 위원회 리더십 역할을 남성보다 최고 2년가량 빨리 맡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사회 의석 중 여성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2%에 불과하지만 상장 기업 이사회에 참여하고 있는 소수의 여성이 이사회 의장, 수석 이사, 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리더십 역할을 맡는 속도가 남성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1218-여성 2 사진.png

딜리전트 인스티튜트가 전 세계 상장 기업 5911개를 대상으로 여성 이사가 상장기업 이사회에 진출한 후 이사회 및 위원회 리더십 역할을 맡기까지의 현황을 파악한 결과, 이사회 리더십의 경우 의장 또는 수석 이사로 이사회에 직접 참여할 가능성은 남성(45%)과 여성(40%)이 엇비슷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의장 또는 수석 이사 역할로 이사회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결국 해당 역할을 쟁취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여성 이사가 남성 이사보다 더 빨리 리더십 역할을 맡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사회 위원이 리더십 역할에 오르기까지 걸리는 평균 기간은 여성이 6.31년인데 반해 남성은 8.02년으로 조사됐다. 남녀 간 20개월의 차이는 기업이 리더십 역할에서 새로운 관점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보다 포용적인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이 보고서는 이전에 CEO나 상장기업 이사 경력이 없는 여성 후보를 기꺼이 이사회에 합류시키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 연구 참가자는 기업이 여성의 이러한 경력 부재에 불이익을 주는 대신 다양한 후보자가 보유한 디지털 기술 전문성, 특정 법무 및 인사(HR) 전문 지식, ESG 및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구축 경험 등의 전문 기술과 관점을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선임기자
   eurojournal2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