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차기 대권주자 없는 친문계, 당권-대권 분리 움직임에 민주당내 반발 잇따라

by 편집부 posted Jun 17,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차기 대권주자 없는 친문계, 
당권-대권 분리 움직임에 민주당내 반발 잇따라

차기 유력주자로 진보와 보수 통틀어 압도적 지지를 받아왔던 이낙연 의원의 무혈입성이 예상됐던 판세와 달리, 더불어민주당내 친문세력의 집중 견제를 받으면서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둘러싸고 ‘이낙연 vs 반이낙연’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4월 총선이 끝난 뒤 이 의원 세가 급격히 늘어날 조짐을 보이자 여권 주류이자 최대 계파인 친문계의 긴장감이 높아지면서 이 의원에게 힘이 쏠리는 것을 경계하기위해  '이 의원 전대 불출마'로 이어졌고 여권내 다른 잠룡들에게도 절호의 기회로 작용했다. 

민주당 친문 일각에선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더욱 강화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 논의가 이뤄지면서, 사실상 이 의원에게 당권과 대권, 둘 중 하나만 선택하기를 요구하고 있어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1224-정치 1 사진.jpg
이낙연, 대권주자 '호남 필패론'돌파하고 영남 공략 성공이 관건
21대 총선 기준으로, PK와 대구·경북(TK)의 영남 유권자는 약 1300만 명으로, 호남 유권자(512만 명)보다 2.5배나 많았고,87년 체제 이후 7명의 역대 대통령중에 김대중 전 대통령을 제외하고 모두 영남 출신이었다. 노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도 PK 출신 후보였다.    그래서 ‘호남의 지지 없이는 당선될 수 없다’고, 다른 하나는 ‘호남만으로는 안 된다’는 호남 대망론과 호남 필패론의 아슬아슬한 줄타기가 이루어진다.    민주당내 차기 대권후보로 이낙연 의원을 제외하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출신지는 각각 경남 창녕과 경북 안동이지만 이들의 정치적 기반은 수도권이다. 영남권을 정치적 기반으로 한 정치인은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과 김경수 경남도지사이다.특히, 김부겸 전 의원은 TK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차기 대권보다는 차차기 주자에 가깝다. 이 의원이 보수세가 초강세인 KT는 제외하더라도 민주화 세력에 민감한 PK 공략에 실패할 땐 ‘이낙연 흔들기 가시화→지지도 하락→필패론 부상→호남 민심의 전략적 지지 철회’ 등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낙연 대세론을 위해서는 PK 친노·친문계와의 관계를 소홀히 할 수도 없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인 이낙연 의원은 16일 오후 경남도청 신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영남권 간담회'에 참석해  " 부울경은 과거에 비해 위축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부울경은 미래 에너지, 스마트산단 등과 함께 동시에 조선, 자동차 주력 산업이 발전해 나가야 한다. 부울경은 그런 노력에 더 박차 가해야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부울경을 위한 한국형 뉴딜형, 포스트 코로나19가 부울경에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했다. <사진: 경남도청 전재 >



차기 주자로서의 높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당내 기반이 약한 이낙연 의원은 4월 총선 후 8월 전대 출마 여부를 놓고 당 대표로서의 리스크를 줄이고, 대권 레이스에 집중하기 위한 대선 직행과  당 안팎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2015년 2월 전대에 출마해 당 대표로 선출된 뒤, 대권까지 거머쥐었던 ‘문재인 케이스’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177석 공룡 여당 대표로서 세를 최대한 불리는 게 대권 도전에도 유리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문계를 중심으로 견제 기류가 강해지면서 당헌 25조 규정을 근거로 8월 당 대표직에 오르더라도 대선에 나가기 위해선 2021년 3월경 사퇴해야 하는 부분을 문제 삼아 이 의원 불출마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이다. 

차기주자가 당권까지 갖게 될 경우 이를 대권 행보에 활용하거나, 당 내 줄서기가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만들어진 당헌으로 당 대표가 대권 출마나 정치적 변동에 따라 그만두면 ‘책임 정치’가 구현되기 어렵고, 전당대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한 친문계 의원은 “국민들이 준 압도적 과반으로 문재인 정부 개혁을 완수해야 하고, 다음 대선을 준비해야 하는데 7개월가량 임시 대표를 뽑는 것은 소모적”이라면서 “내년 4월 부산시장 등을 뽑는 재·보궐 선거도 준비해야 한다”면서 ‘당권-대권 분리’ 를 주장했다.

결국 마땅한, 그리고 이의원에 도전할 만한 대권주자가 없는 민주당내 친문계는 대권은 이 의원에게 내주더라도 자신들의 보호막을 위해 당권은 계속 잡겠다는 의지와 함께, 유력 차기 주자인 이 의원이 당권까지 가져가면 힘이 급속도로 쏠려 문 대통령 레임덕이 앞당겨질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7개월 뒤 다시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전당대회에서 친문 직계와 대립각을 세우는 이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할 경우 당 대표 시절 구축한 입지를 바탕으로 다른 계파 후보를 후임으로 밀게 되면친문계는 당권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란 걱정도 비슷한 맥락이다.  

핵심 친문 몇몇은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보다 강화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 대표가 특별한 사유 없이 임기 도중 물러나는 일을 아예 규정으로 막겠다는 게 주요 골자여서, 2022년 대선에 뜻을 두고 있는 잠룡들로선 당 대표 도전을 망설일 수밖에 없게 된다. 

김부겸 전 의원은 당 대표가 될 경우 2년 임기를 채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대에서 승리하면 대권을 포기하겠다는 뜻이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6월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할 문제”라면서 이 의원 전대 불출마론에 불을 지폈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홍영표 의원도 “(내년) 3월 당 대표를 그만두고 4월에 재·보궐 선거를 해야 하면 과연 누가 이걸 준비하고 선거 결과에 대해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 당 운영상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며 이의원을 겨냥했다.
김두관 의원도 “7개월짜리 당 대표를 뽑으면 1년에 전당대회를 세 번 한다”며 “지금 미증유의 경제 위기가 도래한 상황인데 집권당이 1년 (동안) 전당대회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고 ‘이낙연 대세론’에 견제구를 날렸다. 

이에대해 이 의원 측은 당권-대권 분리 규정 수정 작업설에 대해 “당 요구대로 총선에 출마, 대승을 이끌었던 이 의원에게 이런 식으로 뒤통수를 치는 것은 해당행위”라면서 “당 유력 대선주자 앞길을 막는 것은 민주당 특정 세력의 오만이자 자충수”라고 반발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해서 당 일각에서 유력 주자인 이 의원 ‘추대론’이 불거졌고, 당권과 대권 분리 규정(당헌 25조)을 고쳐 대선 1년 전 당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규정을 개정해 이 의원에게 ‘꽃길’을 깔아주자는 주장도 확대되고 있다.

유로저널 김세호 기자
  eurojournal0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