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남성 고기, 여성 우유 섭취 적으면 근감소증 위험 증가

by 편집부 posted Jul 2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남성 고기, 여성 우유 섭취 적으면 근감소증 위험 증가 
65세 이상 노인 4명 중 1명이 근감소증, 여성 노인의 식사 다양성 떨어지는 것도 유발 요인

 
 남성은 고기, 여성은 우유 섭취가 적을수록 근감소증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밝혀졌다. 65세 이상 노인 4명 중 1명이 근감소증 환자로 분류됐다. 근감소증은 근육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근력이 떨어져서 노년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뿐 아니라 낙상 위험도 높인다. 

근감소증이란 사람이 나이가 먹어 노화가 시작되면 누구나 근력과 근육량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나이가 많은 고령층이 기력이 없고 기운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근감소증은 단순히 근력과 근육량이 줄어드는것을 넘어서, 이로인해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신체의 밸런스가 망가지는 개념이 포함된다.

연성대 식품영양과 임희숙 교수가 65세 이상 노인 3,350명을 대상으로 식생활과 근감소증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를 인용한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우리나라 노인의 근감소증 유병률은 남성(27.7%)이 여성(24.3%)보다 약간 높았다. 근감소증이 있는 남성 노인의 근감소증이 없는 노인보다 호두ㆍ아몬드 등 견과류와 씨앗류ㆍ육류ㆍ우유 섭취량이 현저히 적었다. 여성 노인은 근감소증이 있는 그룹에서 과일ㆍ우유ㆍ음료를 확실히 덜 섭취했다. 

근감소증 여성의 우유 섭취량은 하루 32.3㎖로, 근감소증이 없는 여성(70.3㎖)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식사의 다양성은 근감소증이 있는 여성에서 현저하게 낮았다. 

1226-건강 3 사진 1.png 1226-건강 3 사진 2.png

하루 고기 섭취가 가장 적은 그룹(31.1g 미만)에 속한 남성 노인이 하루 고기 섭취가 가장 많은 그룹(55.3g 이상)의 남성 노인에 비해 근감소증 발생 위험이 1.8배였다. 1일 우유 섭취량이 최소(30.1㎖ 미만)인 여성 노인의 근감소증 발생 위험은 1일 우유 섭취량이 최다(51.9㎖ 이상)인 여성 노인보다 1.4배 높았다.
 임 교수는 논문에서 “근감소증은 나이ㆍ질병ㆍ운동ㆍ유전 등 다양한 요인과 관련이 있다”며 “특히 식사의 다양성이 근육량 감소의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노인의 계란ㆍ우유ㆍ고기 등 고단백 식품 섭취가 부족하면 근감소증 환자가 될 위험이 높아진다.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노인의 근육 단백질 합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단백질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의 근육 손실이 단백질 섭취량이 적은 그룹에 비해 근육 손실이 약 40% 적었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근육의 손실은 근육의 비타민 D 수용체 감소를 동반하기 때문에 혈중 비타민 D의 수치를 높이는 것이 근육량을 높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임 교수는 논문에서 “근감소증을 가진 여성은 식사의 다양성이 떨어졌다”며 “근감소증은 남성의 고기 섭취 부족, 여성의 우유 섭취 부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