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강원도 인구 4개월 연속 증가, 5월 이후 월평균 1천명씩 순유입

by 편집부 posted Sep 29,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강원도 인구 4개월 연속 증가, 5월 이후 월평균 1천명씩 순유입


강원도 인구가 지난 5월을 기점으로 증가세로 전환되어 4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5월 이후 주로 수도권에서 도내로 전입한 인구가 타 시도로 전출한 인구보다 더 많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르면 도 인구는 지난 2016년 155만1천명을 정점으로 이후 감소세를 보이면서 금년 4월에는 153만8천명까지 감소했으나, 5월부터 4개월 연속 증가해 8월 현재 154만1천명을 기록했다. 이는 인구가 가장 적었던 4월과 비교하면 2천9백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지역의 인구규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출생?사망에 따른 자연증가와 전입?전출 등 인구이동에 따른 사회적 증가로 나누어지는데, 최근의 도 인구 증가는 주로 인구이동에 따른 사회적 증가의 영향으로 분석되었다.

 통계청의 국내인구이동통계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인구 순유입을 보인 지역은 강원도를 비롯해 경기, 세종, 제주 등 4개 시도에 그쳤고, 서울, 인천, 경북, 경남 등 13개 시도는 인구 순유출을 기록했다.

도내 전입?전출 상황을 월별로 살펴보면, 4월까지는 매달 평균 5~6백명 정도 전입보다 전출이 더 많아 4개월 동안 2,299명이 타시도로 순유출 되었고, 5월 이후에는 월평균 1천명씩 전입이 전출보다 더 많은 인구 순유입을 나타냈다.

이 같은 결과는, 20대의 순유출 규모가 5월 이후 크게 감소하고 다른 연령대가 모두 순유입을 나타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는데, 특히 도 인구이동의 약 2/3를 차지하는 수도권으로부터 5월이후 월평균 6~7백명씩 도내로 순유입 된 점이 도 인구증가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와 관련, 강원도 이경희 정책기획관은,“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감소해 오던 도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선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면서, “우리 사회에 언택트 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에 20~30대를 위한 일자리가 늘고 50~60대를 위한 정주환경이 확충된다면 수도권과 가까우면서도 저밀도 지역인 강원도로의 인구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같은 인구 변화를 선제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각종 정책을 적극 발굴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