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강황의 커큐민은 혈압ㆍ혈당ㆍ체중 조절,피부 보호에 기여

by 편집부 posted Feb 14,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강황의 커큐민은 혈압ㆍ혈당ㆍ체중 조절,피부 보호에 기여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오랫동안 치료제로 사용된 강황은 카레의 노란색과 깊은 맛을 주는 카레의 주성분이다. 

카레와 강황은 최근 의학계ㆍ과학계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강황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속속 등장해서다.

 신선한 강황 뿌리나 말린 강황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완성되는 강황차엔 강황의 건강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을 차로 만들어 마셨을 때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 6가지가 미국의 포털 사이트 ‘야후! 라이프’(Yahoo! life)에 소개 되면서 특히,강황차는 체내에서 ‘따뜻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소개했다.
 
 강황차의 건강상 혜택 첫 번째는 면역력 증진이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진 폴리페놀로,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앤다. 이를 통해 면역 기능 저하와 당뇨병ㆍ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많은 다른 질병과 연관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커큐민이 면역 체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일반적인 감기 예방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면역력을 높여 암을 예방ㆍ치료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둘째, 항염증 효과다. 강황의 커큐민은 항염증 성분이기도 하다. 강황차는 알레르기ㆍ건선ㆍ당뇨병ㆍ심혈관 질환ㆍ우울증ㆍ관절염, 심지어 알츠하이머병까지 다양한 염증 관련 질환 예방에 잠재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커큐민은 관절염 환자의 통증 개선에도 유효하다.

 셋째, 통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고양한다. 커큐민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유익한 점이 있다. 기존 질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커큐민이 이들의 근육통 완화를 도왔다. 커큐민의 항염증 효과가 일반인의 기분ㆍ주의력ㆍ업무 기억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넷째, 피부도 보호한다. 커큐민이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특정 피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다섯째, 간(肝)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생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강황차가 간 질환의 진행을 멈추거나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이 간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춰주기 때문이다.
 여섯째, 대사 건강을 증진한다. 커큐민이 혈당ㆍ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강황차는 체중 감량을 돕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강황차를 만들려면 생강 1 찻숟갈ㆍ강황 1 찻숟갈ㆍ꿀 1 찻숟갈과 뜨거운 물이 필요하다. 생강ㆍ강황ㆍ꿀을 머그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은 뒤 잘 섞어 마시면 된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