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우유 안 마시는 초등생, 칼슘 부족 위험 16배

by 편집부 posted Feb 22,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우유 안 마시는 초등생, 칼슘 부족 위험 16배 
* 초등생은 60%가 우유 마시지만 고등생은 3명 중 1명만 마셔,중학생의 칼슘 섭취량 가장 적어
* 우유를 일체 마시지 않는 우유 비섭취 그룹 학생은 뼈ㆍ치아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이 체내에서 부족할 위험이 높았다.
 
 
 우유를 마시지 않는 초등학생이 칼슘 부족 상태일 가능성이 우유를 마시는 학생보다 16배 높고, 초등학생은 약 60%가 우유를 마시지만 고등학생은 3명 중 1명 정도만 우유를 마신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이다. 1컵(약 200㎖)에 약 210㎎ 들어 있다.

우유에 든 칼슘은 소화ㆍ흡수율과 체내 이용률이 우수하다. 우유엔 칼슘 흡수를 돕는 유당ㆍ비타민 D가 함유돼 있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선 어린이ㆍ청소년에게 하루에 우유를 2컵(400㎖)씩 마실 것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우유를 일체 마시지 않는 우유 비섭취 그룹 학생은 뼈ㆍ치아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이 체내에서 부족할 위험이 높았다.

우유 비섭취 그룹에 속하는 초등학생의 칼슘 부족 위험은 우유 섭취 그룹 초등학생보다 15.7배였다.

우유 비섭취 그룹의 칼슘 부족 위험은 중학생은 12.1배, 고등학생은 10.3배였다. 

 공주대 기술ㆍ가정교육과 김선효 교수팀이 6∼18세 초KOFRUM에 따르면, 초ㆍ중ㆍ고생의 흰우유 섭취량은 2010년까지 증가하다 그 이후 감소 추세를 보였다.

초코우유ㆍ딸기우유 등 가공우유 섭취량은 2012년부터 증가했다. 

 김 교수팀은 하루에 우유를 소량이라도 마신 학생을 우유 섭취 그룹, 전혀 마시지 않은 학생을 우유 비(非)섭취 그룹으로 분류했다.

전체 학생의 절반이 우유 섭취 그룹인 것으로 조사됐으나 학교 급별로 우유 섭취율이 차니 났다.  

 초등학생은 전체의 59.7%가 우유섭취 그룹에 속했다. 중학생은 44.7%, 고등학생은 35.2%만 우유섭취 그룹에 포함됐다.  

 중학생 (12∼4세)은 우유 비섭취 그룹ㆍ우유 섭취 그룹 모두 칼슘의 하루 권장량 대비 섭취량 비율이 초등학생ㆍ고등학생보다 낮았다.

우유 비섭취 그룹에 속하는 중학생의 하루 칼슘 권장량 대비 섭취량 비율은 37.0%에 그쳤다. 우유 섭취 그룹에 속하는 중학생도 하루 칼슘 권장량 대비 섭취량 비율은 72.1%였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중학생의 하루 칼슘 섭취량은 권장량보다 매우 낮다”며 “중학생이 되면서 초등학생  때보다 학교 우유급식 참여율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칼슘의 왕’으로 통하는 우유를 학교급식에서 제공받는 중학생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칼슘 섭취 부족을 불렀다는 것이다. 

 2015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따르면 남자 중학생의 칼슘 하루 권장량은 1,000㎎(여 900㎎)으로, 초등학생 고학년(남녀 800㎎)이나 고등학생(남 900㎎, 여 800㎎)보다 높다. 

 생애주기 중 중학생 때 최대 골질량의 축적이 이뤄지므로 이 시기에 많은 칼슘 섭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어린이와 청소년 시기에 우유를 매일 2컵 이상 섭취해야 한다”며 “학교 우유급식을 통해 우유 섭취량을 늘리면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을 비롯해 영양상태가 전반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