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아름다운 한글학교 자알란트의 <말하기 대회>

by eknews05 posted Jun 0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아름다운 한글학교 자알란트의 <말하기 대회>

                                                                                      

                                                                                        

 



청량한 5월의 토요일(518) 자알란트 한글학교에서 말하기 대회가 열렸다.

행사의 주제가 <독립운동과 역사의 계승, 그 광복의 완성> 이란 광범위하고 무거운 주제였지만, 초등반과 중등반의 발표내용은 그 무게를 견딜 만큼, 수준이 높고 내용도 신선한 것들이 많았다.   




1. 단체.jpg


 

이 행사의 의미를 알리는 최영주 교장선생님의 개회사 요점은 “3년째 개최되는 말하기 대회는 수업의 한 연장으로 행사를 위한 행사가 아니라, 수업시간에 다룬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정리하고 또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해 보는 기회를 갖자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던 학생들도 점차 용기를 내어 참여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의 영역을 넓히고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행사를 준비하는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 자신에게도 매우 긍정적인 경험입니다.“  



3. 청중.jpg



 

발표는 유치반 김동하, 배다인, 로빈, 서래언이 수줍은 표정으로 나와 사랑스럽게 <숲 속 작은 집>이란 노래를 함께 부르는 것으로 시작하여, 각자 이름과 나이 등을 말하며 자신을 소개해 청중의 큰 박수를 받았다.   

한글초급반은 5살부터 8살까지의 학생들로, <내가 좋아하는 것>이란 큰주제 아래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말하고 각자 자신의 일상에서 좋아하는 것을 표현한 글을 천천히 읽었다. 김이언, 엘레나, 임예나, 김리아, 안유주, 소아인 등은 정성을 다해 읽어 내려가는 모습이 사랑스러웠고, 좋아하는 종이접기의 결과물 또는 작은 인형 등을 보여주기도 했다.  




5. 박하람.jpg



 

한독반 학생들은 따로 그룹을 만들어 <우리나라와 한글>이란 제목으로 발표를 하였는데, 내용의 수준이 높았다. 미라, 다빈, 알렉스, 제인 등이 삼일운동과 태권도, 평화와 공정성, 애국가의 의미와 구성을 설명했고, 의병단에 대해 발표할 때는 “시민들이 스스로 모여 나라를 지키려는 모습을 존경하게 되었다“는 멋진 문장으로 끝을 맺기도 했다.




4. 으뜸발표상.jpg



 

초등반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말을 해 적지 않은 놀라움을 선사했다제목만 보아도 <우리나라와 독립운동>이란 중량급의 주제에 학생들이 다양하게 접근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정서진의 <태극기>, 유나라의 <우리나라 꽃 무궁화>, 박하람의 <말모이>, 김하원의 <김구>, 서이안의 <윤봉길>, 유하늘의 <김상옥>, 이민규의 <3.1 운동>, 최윤아의 <유관순>, 박하준의 <남자현>이 발표의 제목이었다. “말모이“란 주제가 있는 것이 개인적으로 매우 반가웠다.

 

중등부의 주제는 <식민통치와 항일운동>. 4명의 학생들의 발표는 감탄스러울 정도로 수준이 높았다. 이효리의 <유관순>, 이도현의 <윤동주> 는 각각 두 역사적 인물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성찰하는 멋진 내용이었다. 이규리의 <일본 통치에 대하여> 는 일제강점기 30년에 대한 시기적인 분석과 이 역사적 사실을 현재와 연결시켜 성찰하는 것 등, 일반 성인도 쉽게 쓸 수 없는 내용이었다. 세미나 발표용의 원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2.김가영 최우수상.jpg




김가영 학생의 <박열과 그의 아내 가네코>는 제목부터 관심을 끌 만했다. 이런 말하기 대회에서 부부의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박열이 시인이며 아나키스트였다는 것, 아내 가네코와 함께1921년 도쿄에서 일왕을 폭탄으로 살해하려다 실패하고 재판에서 사형선고까지 받았다는 등을 이 발표를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김가영 학생은 내용뿐만 아니라 말하는 태도도 능숙하면서도 자연스럽고, 박열의 풍자적인 시의 낭독으로 끝맺음을 하는 재치도 보여 관객들로부터 열렬한 호응을 받았다.

 



심사위원 / 강여규 재독 한글학교 후원회 회장, 변재선 Saarland한인회 회장, 최영주 Saarland 한글학교 교장

최우수상 / 중고등반 김가영, 초등반 김하원, 한독반 미라 Hico Sibilia

우수상/ 중고등반 이규리, 초등반 최윤아, 박하준, 한독반 알렉산더 Tsanevski

인기상/ 유나라

후원: 재외동포재단, 주독 한국 본분관,  KIST 유럽연구소, Saarland한인회




6. 시상식.jpg



 

오월의 아름다운 토요일, 자알란트 한글학교는 우수하면서도 슬기롭게 운영이 된다는 생각을 거듭 하게 되었다. 교육자로서 오랜 경험과 뛰어난 능력을 가진 최영주 교장선생님, 성실하고 유능한 교사들, 그리고 따뜻한 응원과 조력을 아끼지 않는 학부모님들, 무엇보다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가진 학생들을 보면서, 이 학교는 지속적으로 좋은 학교로 남을 것이며, 모범적 사례들이 많이 나올 것이란 기대를 하게 되었다. (:  한글학교 후원회 회장 강여규)




 

독일 유로저널 오애순 기자(mt.1991@hotmail.com)

 

 

 

유로저널광고

Articles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