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영국 한인단체 KBCE, ‘K-푸드’ 열풍에 맞춰 21종 김치 레시피북 발간

by 편집부 posted Sep 0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영국 한인단체 KBCE, ‘K-푸드’ 열풍에 맞춰 21종 김치 레시피북 발간
남북한 김치 종류 총망라한 책으로 유럽 한인 사회에서는 최초로 발간해 뜻깊은 의미를 가져
한국 정부나 한인 단체의 지원없이 영국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발간되어  
 

대한민국, 북한, 연변, 영국 현지에서 볼 수 있는 21종 김치 레시피를 담은 책 ’21 어센틱 김치 레시피(21 Authentic Kimchi Recipes)’가 9월 26일 영국에서 발간될 예정이다. (온라인 배포: 6월 22일) 

1229-한인취재 1 사진 7.jpg

영국 킹스턴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이자 이 책의 발행처인 (Korean British Cultural Exchange)는 " 함께 만들고 나누는 김장의 가치를 영국 현지에 알리고자 론칭된 ‘김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KBCE는 지난해 2월부터 9월까지 유럽 최대의 코리아 타운인 영국 킹스턴 뉴몰든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북한, 연변 동포를 대상으로 엄선된 21개의 민간 김치 레시피를 엮어 책에 담았다.  

 KBCE가 발간한 이 책의 의의로는 세계 최초로 남한, 북한, 연변, 지역화(Localize)된 민간 김치 레시피가 소개된 영자 요리 서적이며, 영국 킹스턴 역사박물관에 소장, 영구적으로 보관된다는 점이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1.jpg

그리고 이 책은 한국 정부나 한인 단체의 지원없이 영국 복권기금 (The National Lottery Heritage Fund)에서 단독 지원한 최초의 한국 문화 관련 프로젝트이라는 점도 매우 깊은 의의를 갖는다.

대부분의 유럽 내 한인단체들은 체육대회나 한인행사 등을 개최하거나 각종 책자 발행 등을 할 때는 자립적이지 못하고 재외동포재단 등 한국 정부 및 공공단체 등을 지원받아야만 가능해왔던 반면, 이번 책자 발행은 영국 현지의  '영국 복권기금'에서 지원을 받아 발간했다는 점에서 매우 깊은 의의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2.jpg

최근에는 유럽같은 선진국에 거주하는 한인들이나 한인단체의 한인 관련 행사 개최를 위해서는 재외동포재단 등 한국 정부 및 공공단체 등을 지원받는 것보다는 자립적인 행사 개최가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들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남북한 및 중국 조선족 동포들의 
김장 문화 및 김치도 자세히 소개해

21 어센틱 김치 레시피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남한 김장 김치 외에도 북한 동포가 만든 보쌈김치와 명태 깍두기나 연변 동포가 만든 장밑에 김치 등이 소개되어 있다. 이밖에도 매운 양념이 익숙하지 않은 현지인을 위해 만들어진 마늘 없는 김장 김치, 파프리카 김치 등 이색 김치도 실려 있어 눈길을 끈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3.jpg

또, 한식을 접해보지 못한 외국인 독자를 위해 한식에 대한 간략한 소개, 각 지역별 특색 있는 김치와 김치 항아리를 지도에 그려 다양성을 부각했다. 김치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과 재료 등도 그림 및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특히, 이전에 영어로 출판된 여타 김치 레시피 책들과 비교했을 때 천일염, 태양초 고춧가루와 같은 한국산 재료(Korean ingredients) 사용을 추천한 점이 인상적이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4.jpg

장정은 KBCE 이사는 “이 책을 엮으면서 김치와 김장 전통을 통하여 남북한, 연변 동포들이 하나가 되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 맞는 독특한 김치와 김장 문화가 형성되어 내려오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며, 이 책을 통해 김치가 영국 내에 제대로 알려지고, 현지화되는 구심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5.jpg

21 어센틱 김치 레시피는 현재 김장 프로젝트 공식 홈페이지(www.kimjangproject.com)에서 PDF 파일로 확인할 수 있으며, 9월 26일 론칭될 책은 현지 도서관을 비롯한 영국 공공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1229-한인취재 1 사진 6.jpg

KBCE는 영국 내 한국 문화를 알리고자 2006년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매해 9월 한가위 대축제, 10월 KPOP 영국 대회, 11월 김장 축제를 진행하는 킹스턴 코리아 페스티벌(Kingston Korea Festival)을 비롯해 다양한 한국 관련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기사 자료 및 사진 :  KBCE 제공 >

영국 유로저널 김재두 기자
  eurojournal12@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