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장기 10대 청소년, 발 크기에 맞는 신발 착용으로 '티눈' 예방 필요

by eknews posted Apr 13,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성장기 10대 청소년,
발 크기에 맞는 신발 착용으로 '티눈' 예방 필요



'티눈' 환자가 등산 등 야외 활동 증가와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면서 최근 4년 동안 연평균 2.5% 증가하였으며,특히 10대와 20대에서 폭넓게 발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992-건강 2 사진.jpg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에 따르면 '티눈' 의 전체 진료인원은 2009년 31만 479명에서 2013년 34만 2,597명으로 최근 4년 동안 연평균 2.5% 증가하였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피부과 조남준 교수는 '티눈' 진료인원의 증가 원인에 대해 "티눈은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과도한 기계적 비틀림이나 마찰력이 표피를 자극하여 각질이 증가하여 발생한다. 이와 같은 자극이 넓은 부위(11㎠ 이상) 작용하면 굳은살이 생기고, 국소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생긴다. 아직 정확한 티눈 환자가 증가하는 원인은 알기 어려우나 등산 등 야외 활동 증가와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면서 하이힐 등 티눈을 유발하기 쉬운 신발을 많이 신게 된 것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 된다" 라고 설명하였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인구 10만명당 진료인원은 10대 연령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20대 > 70대 이상 > 9세 이하 > 60대 순(順)으로 나타났다. 



30대 이하에서는 남성 진료인원이 많은 반면 40대 이상에서는 여성 진료인원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 조남준 교수는 "정확한 이유를 알기는 어렵지만 아마도 30대 이전에 남성이 많은 이유는 남성들은 군 입대 후 불편한 군화에 의해 티눈 발생이 많아서 그런 것 같고, 40대 이상에서는 남성 보다는 여성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 된다" 고 설명하였으며 10대 연령층에서 '티눈' 이 많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는 "10대에는 활동량이 증가하고 성장이 빨라 잘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아서 티눈이 증가하는 것으로 생각 된다" 고 설명하였다. 



그룹별 인구수의 차이를 보정하지 않은 연령별 실인원의 경우도 10대 청소년이 전체 '티눈' 진료인원의 2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피부과 조남준 교수는 '티눈' 의 정의, 증상,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티눈'이란 


티눈은 발가락과 발바닥에 잘 생기는 각질이 국소적으로 두꺼워 지는 것으로 원뿔형의 과각화 중심핵을 형성하고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티눈'의 증상 


티눈은 연성과 경성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경성 티눈은 발등이나 발가락 등의 부위에 생기고 표면에 윤 이 난다. 그리고 위를 깎아 내면 병변의 가장 중심 부위에 핵이 나타나는데 이 핵 아래의 신경 자극이 통증 유발원인이 된다.



연성 티눈은 주로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고 땀에 의해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축축해져 희게 보인다. 보통 4번째 발가락 사이에 잘 발생한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으면 보행 시 통증, 염증 물집, 감염 출혈, 궤양, 혈관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티눈' 의 예방 및 관리요령 


티눈은 만성적인 물리적 압력이 원인이기 때문에 티눈 병변이 제거 되어도 원인이 남아 있으면 계속 재발이 되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걸을 때 압력이 어느 한곳에 집중되지 않고 발바닥 전체에 고루 분포할 수 있도록 걸음걸이를 바로 하는 것이 중요 하고,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유로저널 이인규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2@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