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파킨슨씨병 등 각종 질병 유발 '장내세균', 섬유질 필요

by eknews posted Dec 0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파킨슨씨병 등 각종 질병 유발 '장내세균', 섬유질 필요



장내 세균이 적당량의 섬유질을 받지 않을 경우 파킨슨씨병 발병을 비롯한 체내 전반적인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내 세균은 최소 1000가지 종 이상의 다른 종의 세균과 300만개의 유전자들을 함유하고 있고 이 중 33%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세균이지만 나머지 67%는 사람마다 다르다.


장내 세균은 여러 몸에 해로운 세균에 대한 방벽으로 작용 체내 건강한 면역계 발달과 유지에 중요하고 또한 위와 장이 소화할 수 없는 음식 소화를 돕고 일부 비타민을 생성한다.


캘리포니아기술연구소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장내 세균 변화가 파킨슨씨병에 특징적인 뇌 비정상화와 운동 결손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 건강한 사람과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에서 채취한 인체 장내 세균을 세균이 없는 쥐에게 이식한 바, 파킨슨병을 앓는 환자에서 채취한 장내 세균이 이식된 쥐들이 운동장애와 알파-시누클레인 응집, 염증을 포함한 파킨슨병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반면 건강한 성인에서 채취한 세균을 이식 받은 쥐들은 이 같은 증상이 생기지 않았다.

그 밖에도 연구팀이 양 그룹의 쥐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검사를 한 결과 세균이 없이 자란 쥐들이 장내 세균이 풍부한 쥐들보다 운동능력이 훨씬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알파-시누클레인이 많이 생성되도 장내 세균이 없을 경우 파킨슨병에 특징적인 운동능력 장애 증상이 현저하게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