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말연시 부쩍 많아지는 술자리,'과음은 건강에 악영향' ***

by eknews posted Dec 20,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연말연시 부쩍 많아지는 술자리,'과음은 건강에 악영향' 



각종 모임이 많은 연말연시에는 술자리가 잦아진다. 또 과음은 물론, 여기에 기름진 안주까지 먹는다면 간 건강에 위협은 물론  ‘장’(腸)도 만만치 않은 내상을 입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간은 단백질 합성 및 각종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기능 등을 담당한다. 정상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정도,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부른다.

지방간은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인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다. 특히 알코올성 지방간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비해 간염이나 간경변으로 진행할 확률이 더 높고, 치료 결과도 좋지 않다.

이러한 알코올성 지방간은 증상이 미미하고 피로감 등을 느끼는 정도로 스스로 알아차리기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며 관리하는 것이 좋다.

중앙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현웅 교수는 메디컬투데이를 통해 “절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사회생활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술을 끊기 힘든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만 음주를 하거나, 음주를 했다면 2~3일 정도는 간 회복 기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알코올이라는 것 자체가 영양분은 없고 칼로리만 높다. 술을 마시면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기에 바쁘다. 그래서 술과 함께 먹은 안주의 영양분은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몸에 축적된다. 그래서 술과 함께 먹은 음식은 살로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그렇기 때문에 음주를 할 때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콩, 두부, 살코기 등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 이 교수는 알코올 해독 능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몸에 수분이 많아야 한다. 알코올을 해독하는 것은 물, 글루타치온 이런 것들이다”라며 “체내에 물이 많으려면 근육이 많아야 한다. 근육에 물이 많기 때문이다. 근육이 많은 사람은 술에 쉽게 취하지 않고 해독도 빠르다.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평상시 꾸준하게 운동을 하고, 만약 술자리를 가게 된다면 빈속으로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숙취해소음료도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담백한 음식과 함께 술을 마시는 것도 방법이라고 이 교수는 덧붙였다.  

김범진 중앙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숙취를 예방하고 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음주법에 대해 ‘채우고’와 ‘피하고’를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음주 전 가벼운 식사로 배를 채우는 것이 좋다”며 “공복일 때 알코올은 위에서 100% 흡수되지만 음식물이 있을 때는 최대 50%까지 흡수율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미리 속을 든든하게 채워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알코올만 들이켜면 다음날 허기가 져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고, 이는 비만 위험을 높인다. 김 교수는 “알코올이 포도당 합성을 방해해 혈당이 떨어지고 또다시 음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면 체내 알코올 농도가 옅어지고, 음주로 인해 유발된 수분 부족 현상도 막을 수 있다.
술안주는 수분 함량이 높고, 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선택해야 지방간 위험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으며, 맵고 짠 음식은 음주량을 늘릴 수 있고 위에도 부담이 된다.


1071-건강 2 사진.jpg


이준형 일산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카페인 같은 음료는 피하셔야 되고 물이나 이온음료 또는 당분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것이 대사를 빨리 증진시켜서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면서 " 어떤 노하우보다도 천천히 마시고, 본인의 주량에 맞게 음주량을 조절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