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오일메이저 입지 흔들,‘新석유질서’꿈틀

by 유로저널 posted Aug 26, 200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오일메이저 입지 흔들,‘新석유질서’꿈틀

서방의 이른바‘석유 메이저’들이 새 유전 개발권 획득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점차 영향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주요 산유국들이 메이저들이 갖고 있던 개발권을 회수해 국영기업에 넘기는 정책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자원민족주의에 따라 메이저들의 영향력은 감소한 반면 국영 기업들의 비효율성과 관료주의, 공급 차질이 석유 생산에 악영향을 미쳐 만성화된 공급 부족으로 국제유가 전망도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9일 전했다.
엑손모빌, 셸,BP, 셰브론, 코노코필립스 등 5대 석유 메이저의 올해 2분기 석유 생산량은 하루 61만 4000배럴씩 감소하면서,시장 점유율도 1970년대 말 50% 수준에서 최근 13%로 크게 떨어졌다.
반면 러시아의 가즈프롬, 이란의 국영석유회사 같은 국영기업체들이 빈 자리를 메우면서 신(新)석유질서가 태동하고 있다.
생산 노하우와 자금 동원력이 있는 석유 메이저들이 굴착 지점에 접근할 권리도 줄어들고 있어,미국 연안 석유시추에까지 눈독을 들여 생산 활로를 찾기 위한 고육책을 세우고 있다.
골드만 삭스는“개발 가능성이 높은 유전들이 국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베네수엘라, 러시아, 이라크, 이란 등지에 산재한다.”면서 “최근의 오일 피크는 지리학적인 것이 아니라 지정학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인신문 국제부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