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대사관 | 유관기관 | 한인회 | 유학생회 | 기타한인단체 | 한인동포업체 | 주재상사 | 유럽내 추천사이트 | 해외동포 언론사이트

단독 사설
단독 칼럼
단독 인터뷰
독자기고/특별기고
엣세이/여행기/장편소설
유럽한인 취재뉴스
유로저널특집/기획취재뉴스
취재/독자/동영상
한인사회 게시판
정부/대사관 공지
재미있는 유머
경제뉴스
국제뉴스
정치뉴스
사회뉴스
기업뉴스
문화뉴스
연예뉴스
건강뉴스
여성뉴스
스포츠뉴스
내고장소식
독일뉴스
영국뉴스
베네룩스
프랑스뉴스
유럽뉴스
동유럽뉴스
스칸디나비아
스페인/이탈리아
오스트리아/스위스
그리스/터키/포르투갈
유럽각국 전시정보
유럽각국 이민정보
유럽각국 생활정보
유럽각국 교육정보
유럽각국 문화정보
여행기사 정보제공
유럽각국 여행정보
유럽각국 연금제도
유럽각국 세무정보
유럽한인 사회현황
유럽소비자 제품평가
공공기관/기업광고
동포업체 및 기타/해외
번역/통역, 관광, 가이드
민박, 하숙, 호텔

문화
2017.05.23 02:53

[5월 24일자 신간도서 소개]

조회 수 194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5월 24일자 신간도서 소개]



1)

보통의 행복·보통의 자유 향한 ‘그녀가 달리는 완벽한 방법’ 



카트리나 멘지스 파이크의 ‘그녀가 달리는 완벽한 방법’이 북라이프에서 출간됐다. 


2017년 4월 17일, 미국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 출전한 캐서린 스위처는 등번호 261번을 달고 42.195킬로미터를 완주했다. 50년 전인 1967년,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서 달았던 그 번호다. 캐서린 스위처는 당시 남성의 영역이던 마라톤에 참가해 주최 측의 격렬한 제지에도 불구하고 풀코스를 달렸다. 


그녀는 ‘달리는 여성’을 수면 위로 끌어내고 마라톤에 있어서 견고했던 ‘금녀의 벽’을 사라지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지금도 달리기를 하는 여성들이 온전하게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영국에서 2천 명의 여성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3분의 1가량이 혼자 달리기를 하며 성희롱을 당한 적이 있고 3분의 2는 혼자 달릴 때 불안함을 느낀다고 했다. 


1090-신간 2 사진.jpg


저자는 비행기 사고로 부모님을 잃고 10여년 간 약물과 우울증에 빠져 있던 한 여성이자 ‘달리는 여성’이다.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던 그녀는 달리기를 통해 비로소 기나긴 우울의 터널에서 해방된다. 하지만 곧 ‘달리기를 하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겪게 되고 수 세기 동안 억압되어 왔던 여자의 위치에 대해 들여다보게 된다. 그녀는 ‘달리기를 하면서 내가 느낀 놀라움은 이전에 읽은 달리기 관련 책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고 말하며 달리는 여성의 자유를 위해 직접 책을 쓰기 시작한다. 


캐서린 스위처처럼 용기 있는 여성들의 활약은 많은 이들의 생각에 균열을 낳으며 변화를 가져왔다. ‘그녀가 달리는 완벽한 방법’에서는 캐서린 스위처뿐만 아니라 역사가 기억해주지 않는 ‘달리는 여성’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최고 기록을 세웠지만 인정받지 못하고 왜곡된 한 줄 기사로 소개된 여성 마라토너들.


자유 의지를 갖고 그저 세상과 달리고 싶었던 그녀들의 욕망이 어떻게 세상을 바꿔왔는지 보여준다. 또한 책, 그림, 영화 등 문화 전반에 드러나 있는 여성의 달리기를 바라보는 폭력적인 시각에 대해서도 밀도 있게 다루고 있다. 


‘그녀가 달리는 완벽한 방법’은 달리기를 통해 세상을 새롭게 규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카트리나 멘지스 파이크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달리는 여성에게 ‘세상’이 보내왔던 협박과 경고의 메시지를 유쾌하면서도 단호하게 거부하며 여자들이 얼마나 자유롭고 즐겁게 달리는지 직접 온몸으로 자신의 삶으로 보여준다.


페미니즘 이론과 문학 이론, 문화 비평을 감동적인 개인사와 함께 엮어 달리기가 여성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흥미롭고 재치 있게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2)

진정한 아빠의 역할을 탐구한 교양서 ‘좋은 아빠 되는 길’ 


개인주의와 핵가족화, 1인 가구가 굳어진 현재 대한민국에서 진정한 아빠의 의미와 역할을 찾아보고 어떻게 해야 좋은 아빠가 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 ‘아빠 자리 찾기’ 책이 출간되었다. 


북랩은 문학박사이면서 국어교사 출신으로 현재는 ‘인생성형가’로 활동 중인 정형기의 <좋은 아빠 되는 길>을 펴냈다. 


8세기 전에 만적이 울분을 터뜨리며 신분 철폐를 외치고 형장에서 이슬처럼 사라졌지만 지금도 좋은 아빠를 만나야 잘사는 시대이다. 왕후와 노비의 이름이 금수저와 흙수저로 바뀌었을 뿐 보이지 않는 신분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과연 좋은 아빠는 누구인가. 저자는 이 질문에 답하려고 책을 썼다.


좋은 아빠는 재력과 지력을 갖춘 아빠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재력보다는 지력이 훨씬 중요함을 강조했다. 


자동차만 운전하려고 해도 운전면허가 필요한데 천하보다 귀한 자식을 키우는 일은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누구든 여자를 만나 아이를 낳으면 아빠가 된다. 그러다 보니 무자격 아빠가 많아 잘못해서 아이를 망친다. 아빠는 최초이자 최고의 스승이다. 하지만 아빠들은 아이를 자기 맘대로 바꾸려 한다.


정작 바뀌어야 할 사람은 아빠인데 아이에게만 문제점을 찾는다. 저자 역시 두 아이 아빠로서 한 세대 가까이 살면서 수없이 실수를 겪었다. 다행히 아버지 뒤를 따라 아빠노릇을 그런대로 했으며 두 아들은 그사이 성인이 되었다. 


1090-신간 3 사진.jpg

저자는 초등학교 2학년 중퇴생으로 평생 농사를 지으면 살았던 그의 아버지를 롤모델로 삼았다. 그의 아버지는 교회 장로로서 유교와 기독교를 수용하여 자녀를 소유물이 아니라 신의 선물로 여겨 헌신적으로 자녀를 키웠다. 가부장적인 속성을 기독교적인 박애로 녹였으며, 말보다 발로 말한 뒤에 오래 기다린 덕분에 6남매가 무난히 자랐다. 


저자는 이 책에서는 아빠노릇을 소통, 모범, 책임으로 나누었다. 그 가운데 소통을 우선으로 두었다. 한국의 아빠들은 유교적 서열 주의에 입각하여 자녀를 함부로 다루다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소통이 되면 모범과 책임도 효과가 드러난다. 일부 아빠들은 자녀를 부양하면 그 역할이 끝난 줄 안다.


돈을 벌어서 엄마에게 주면 자녀교육은 엄마가 알아서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자녀를 망치는 수가 많다. 엄마 혼자 자녀교육을 하면 균형과 조화가 깨지는 데다 엄마들은 흔히 교육을 단거리 경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핵가족 시대로 아빠가 자녀교육을 외면하고 엄마가 자녀교육을 망치면 자녀를 바로잡을 사람이 없다. 그러니 아빠와 엄마가 함께해야 자식이 잘 자란다. 아니 둘이 힘을 다해도 잘하기 어려운 게 자식농사이다. 천하의 세종이나 재벌들이 맘대로 못한 게 바로 자녀교육이었다. 


이 책이 다른 자녀교육서와 다른 점이 있다면 교육을 기술이 아닌 철학으로 고찰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서는 스킬에 치중하고 정답이 있는 것처럼 말하지만, 자녀교육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길을 만드는 일이다. 그 환경이 다르므로 천차만별의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보통 사람의, 보통 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았다. 기득권층, 부자의 이야기가 아닌 농부 아버지 밑에서 자라고 지방에서 자라 대학을 나온 아버지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교육을 총체적으로 다루었다. 자녀교육은 종합예술이다. 아빠는 의사, 판사, 교사, 목사, 부하, 대장, 더러는 엄마와 형의 역할도 해야 한다.


교육은 정치, 역사, 사회, 종교, 문화 등이 융합된 모양이다. 그것을 성적에 가두거나 학교에 집어넣으려고 시도하면 그 원형이 깨진다. 


그리고 저자는 공교육과 사교육을 두루 경험한 다음에 아빠노릇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생애 전반을 고려하여 자녀교육을 이야기했다.


인생이 유아기에 결정이 되느니 초·중학교 4학년 때 가름이 난다느니 하는 말은 틀린 것이다. 인생 여정은 하나같이 중요하며 그 경중을 따지기보다 모든 시기를 중시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 책에서 생애 여정을 한결같이 중시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이 책은 자식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녀관이라고 말한다. 아빠가 자녀를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교육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는 계급과 집단으로 돌아가므로 아빠들은 흔히 자녀를 부하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다. 자녀를 친구처럼 보고 소통하며 서로 자라면 좋은 아빠가 되고도 남는다. 


포유동물 중 수컷이 자식을 위해 희생하는 거의 유일한 경우가 인간이다. 하지만 아빠들이 가족에게 왕따를 당하는 까닭은 옛날처럼 군림하려는 데 있다. 권위를 조금만 내려놓고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다른 가족의 지지를 받으면서 살 수 있다. 저자는 그런 아빠가 되려는 사람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힘주어 강조한다. 





3)
심리학자가 심층 분석한 문재인의 삶과 생각 ‘운명에서 희망으로’ 

헌법재판관 8명 전원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이 내려지면서 이제는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다. 안희정, 이재명 등 대선 주자들의 책들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문재인 대표를 심리학자가 분석한 책 ‘운명에서 희망으로’가 출간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운명에서 희망으로’는 문재인의 삶과 생각을 심리학자의 시선으로 묻고 분석한 책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분석심리학자로 30여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를 상담하고 분석해왔으며 특히 한국인의 집단 심리와 사회현상을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풀어내는 작업을 해온 이나미 박사가 문재인과 심층 대담을 진행하고 이 책을 썼다. 

1090-신간 4 사진.jpg

분석심리학자 이미나 박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를 바라보며 이제부터는 대통령을 뽑기 전에 심리 검사부터 해야겠다는 말도 많았다. 정신과 의사들은 오래 전부터 한국의 정치인들의 심리를 분석해보면 문제 있는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을 주고받기도 했다.

분석심리학자로서 가장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은 ‘문재인’을 분석해본다면 나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그 어떤 작업보다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 될 것”이라고 책을 쓰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 책에는 ‘대한민국의 정치와 집단 심리 그리고 문재인’에 대한 심리학적 통찰, 새로운 관점에서 ‘인간 문재인’을 이해하고 판단해볼 수 있는 다양한 단초들이 페이지 곳곳에 담겨 있다.

삶의 뿌리에서부터 시작해 한 명의 평범한 사람으로서 걸어온 길, 또 정치인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갖고 있는 생각과 계획들이 문재인의 말을 통해 생생하게 전해지는 것은 물론 심리학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한 흥미로운 시각도 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간 문재인’이 그리는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뜨겁게 검증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운명’에서 ‘희망’을 보고 싶은 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4)
신경숙 박사의 ‘여성리더십이 경쟁력이다’ 출간

신경숙 박사의 ‘여성리더십이 경쟁력이다’를 출간됐다.   

근대사회가 되면서 세계의 성장과 발달은 주로 남성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강력한 카리스마 리더십을 중심으로 조직의 통솔을 통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다 보니 사회는 성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는 남성들의 카리스마 지도력이 각광받던 전통산업의 경제구조와는 다르게 현대는 정보의 확산과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전과 다른 산업구조가 탄생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조직에 대한 가치관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사회를 성장시켜오던 전통적인 지시와 통제 체계는 더 이상 새로운 시대를 이끌지 못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창의적이고 협업을 중시하는 새로운 시대에서 더 이상 일방적인 지시와 통제는 사회발전에 저해하게 되어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게 되었다. 

조직변화에 비효율적으로 반응하는 남성 리더들 보다는 특유의 유연성과 협상능력으로 사람과 사람, 조직과 조직을 엮어내는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여성 리더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여성리더의 섬세함과 소통능력은 남녀평등 또는 여성 상위시대를 내세우는 시대의 흐름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말까지 정치나 경제에 종사하는 여성이 매우 적었는데 그동안 권위주의적이고 가부장적인 한국의 조직문화가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가로막는 장벽의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는 경제활동 여성 인구의 대폭적인 증가와 함께 공무원과 같은 공직에 대한 여성의 합격률이 50%를 넘나드는 현상과 유능한 여성CEO, 여성국회의원, 여성대통령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타인 지향적이고 감성과 개방적 마인드를 기본으로 한 여성리더십이 떠오르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러나 아직 세계의 절반이 여성인데 비해 지도자들의 반은 여성이 아니다. 

1090-신간 5 사진.jpg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21세기를 ‘여성의 세기’로 단언했다. 그의 말대로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들을 세계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여성들이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뿐만아니라 단순한 사회참여를 넘어서 정치, 경영, 경제, 문화 등의 많은 분야에서 전과는 다르게 여성 리더들의 활약이 눈에 띄게 될 것이다. 

그들이 여성 리더로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사회 곳곳에서 요구 하고 있는 ‘여성리더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리더십은 사람들과의 상생을 기본으로 보다 개인 간의 관계와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중요시 여긴다는 점에서 남성리더십과는 비교된다. 

특히 조직이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환경으로 변하고 있으며 예술성, 감성, 창조성과 같은 여성적 특성이 지식정보화 사회에는 더욱 변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적 참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 책은 여성리더십의 개념정의로부터 여성리더의 장점과 여성리더가 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유로저널광고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조회 수
공지 사회 해외 병역기피자 입국금지 및 국적 회복 불허법 발의 2020.12.19 204395
공지 사회 선천적 복수국적자 국적선택신고 안내 -외국국적불행사 서약 방식- (2023년 5월 수정안 제시) file 2019.01.07 316902
공지 사회 5월부터 41세 미만 병역미필자는 재외동포 비자 발급제한 file 2018.02.19 327889
공지 사회 병역 미필자는 국적 회복 불허, 해외 병역대상자 40세로 !!! file 2017.06.20 368451
공지 사회 10억 넘는 해외금융계좌 내국인과 일부 외국인 신고 안 하면 과태료율 40% 2016.05.31 402666
공지 사회 재외국민 국내거소신고제도 폐지에 따른 재외국민 주민등록증 발급 안내 2016.05.22 415458
공지 사회 병역 의무 회피나 감면 목적 외국 여행이나 유학 후 미귀국시 강력 처벌 file 2016.02.22 399482
공지 사회 재외동포, 입국시 자동출입국심사 가능한 반면 지문정보 제공 필수 file 2015.11.23 397180
공지 사회 재외국민 선거, 법 위반하면 국적에 관계없이 처벌 받는다. file 2015.11.17 403477
공지 사회 재외동포 등 외국인 입국 즉시 공항에서 휴대폰 개통 가능 file 2015.10.01 400702
공지 사회 한국 국적 포기자, '최근 3년간 5만명 육박,병역기피자도 증가세 file 2015.09.23 412736
공지 사회 국내 주민등록자, 해외 재산·소득 자진 신고하면 처벌 면제,10월1일부터 6개월간 file 2015.09.22 393543
공지 건강 2007년 출생 선천적 복수국적자,2025년 3월31일까지 국적이탈 신고해야 (18세 이전 이탈 가능); 2023년 5월 수정안 추기 게시) update 2015.07.19 423217
45434 국제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력 공항들, 가장 연결편 많아 file 2018.09.25 82895
45433 연예 [해외] ‘머룬5’ 아담 르바인 화끈누드 공개로 화제 file 2011.01.13 59651
45432 연예 장백지 파문,누드 유출 사진 모두 진본 file 2008.02.05 49773
45431 기업 현대로템,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42량 수주 file 2019.03.13 47455
45430 정치 황교안 정계진출 반대 우세 속 국정농단 책임 물어야 file 2019.01.22 46718
45429 연예 장백지 파문,누드 유출 사진 모두 진본 file 2008.02.05 46615
45428 연예 ‘헤르미온느’엠마 왓슨,반항아 캐릭터 연기해 file 2013.04.11 45695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73 Next ›
/ 2273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연락처 | 회사소개 | 광고문의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 EKNews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