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폐경 여성, 칼슘 섭취량 절반 이하로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위험 노출

by 편집부 posted Jun 1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폐경 여성, 
칼슘 섭취량 절반 이하로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위험 노출  
폐경 여성 5명 중 1명,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위험 동시 보유, 
칼슘 섭취 부족하면 골다공증ㆍ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국내 폐경 여성의 칼슘 섭취량이 권장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고, 폐경 여성 5명 중 1명이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위험을 동시 보유했다.  

1184-여성 2 사진.png

유한대 식품영양학과 박희정 교수팀이 2010∼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5세 이상 폐경 여성 1131명의 영양소 섭취 상태 등을 분석한 결과, 전체 연구 대상자 중 골다공증 유병률은 11.9%(135명),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은 여성은 33%(373명)였다.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을 함께 가진 복합질환 여성의 비율도 19.3%(218명)에 달했다. 폐경 여성 5명 중 1명이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위험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폐경 후엔 여성호르몬의 골 흡수 억제 기능이 떨어지면서 골 흡수가 증가하고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가 줄어들어 골밀도가 크게 감소한다”며 “여성호르몬의 혈관보호 효과가 감소하는 폐경 여성에겐 동맥경화가 생기기 쉽고 이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 등 복합질환을 보유한 폐경 여성의 골밀도가 최저 수준이었다. 허리둘레ㆍ체지방량은 높았다. 혈압ㆍ중성지방ㆍ공복 혈당ㆍ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았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았다. 이들은 채소는 많이 먹었지만 잡곡류를 제외한 곡류의 섭취 빈도가 높았고, 과일ㆍ유제품의 섭취는 적었다. 적색육ㆍ가공육ㆍ탄산음료 섭취 빈도는 높았다.

 모든 폐경 여성에서 주요 영양소의 섭취량이 권장섭취량보다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칼슘과 비타민 B2는 권장량의 각각 49%ㆍ64%를 섭취하는 데 그쳤다.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골다공증ㆍ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골다공증과 심혈관질환이 복합적으로 동반된 폐경 여성은 복부지방 개선ㆍ골밀도 증진을 위한 적절한 체중부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며 “잡곡류 섭취를 늘려 비타민 B2의 섭취량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