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3종 복합제’ 고혈압 약 6개월 먹으면, 4명 중 3명이 고민 ‘끝’

by 편집부 posted Jun 18,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3종 복합제’ 고혈압 약 6개월 먹으면, 4명 중 3명이 고민 ‘끝’
 약 만족도 높으면 목표 혈압 달성률 30배 증가, '수축기 혈압 평균 10, 이완기 혈압 6' 감소

 하나의 알약에 올메사르탄ㆍ암로디핀ㆍ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등 세 가지 고혈압약이 들어 있는 ‘3종 복합제’가 ‘국민병’인 고혈압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3종 복합제’를 6개월간 복용한 고혈압 환자의 목표 혈압 달성률이 76.3%에 달했다. 

1185-건강 3 사진.png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김영식 교수팀이 2016년 2월∼2018년 5월 새 국내 대학병원 가정의학과를 방문한 성인 고혈압 환자 317명에게 고혈압 약인 ‘3종 복합제’를 6개월간 처방한 결과, 복용 6개월 후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최대 혈압)이 140㎜Hg 미만, 이완기 혈압(최저 혈압)이 90㎜Hg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을 목표 혈압으로 설정했다. 

 연구에 참여한 고혈압 환자 317명 중 242명이 목표 혈압까지 떨어져, 목표 달성률 76.3%를 기록했다. 고혈압 환자 4명 중 3명이 약효를 본 셈이다. ‘3종 복합제’ 복용 후 수축기 혈압은 평균 10.8㎜Hg, 이완기 혈압은 평균 6.4㎜Hg 감소했다. 

 연구 참여자의 96.5%가 ‘3종 복합제’ 복용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고혈압 환자의 교육수준이 높거나 이상지질혈증을 함께 갖고 있거나 고혈압 약(3종 복합제)에 대한 환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목표혈압 달성률이 높았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고학력자의 목표 혈압 달성률이 높은 것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잘 이해하고 사회ㆍ경제적으로 더 여유로워 자기 질병을 관리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며 ”이상지질혈증을 함께 보유한 고혈압 환자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심혈관질환 위험에 처해 있으므로 고혈압 약 복용 등 치료에 순응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지적했다. 

 고혈압 약 ‘3종 복합제’의 장점은 효능의 향상, 부작용의 최소화, 용법의 단순화로 인해 약물 순응도가 향상되고, 용량 조절이 용이하며, 병원 방문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3종 복합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고혈압 환자의 목표 혈압 달성률은 만족도가 낮은 환자보다 목표혈압 달성률이 30배나 높았다“며 ”이는 약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환자가 약을 더 잘 복용해 목표 혈압을 달성한 것으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약을 통한 고혈압 조절에 있어서 환자의 약에 대한 만족도, 교육수준 등 환자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우리 국민의 고혈압의 유병률은 30세 이상 성인의 29%에 달한다. 조절률은 44%에 불과하다. 고혈압 환자에게 약의 개수를 늘리면 환자의 약 복용 만족도가 낮아지고 순응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은 이미 확인됐다. 비용 면에서 복합제를 복용하는 것이 단일제를 여러 알 복용하는 것보다 부담이 덜하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