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세종·공주보 완전개방으로 금강 생태계 개선,멸종위기종 출현

by 편집부 posted Sep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세종·공주보 완전개방으로 금강 생태계 개선, 멸종위기종 출현


완전 개방 중인 금강 세종보·공주보를 3년간 관측·분석한 결과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출현하는 등 생태계 전반의 서식환경이 뚜렷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강 공주보(사진)는 2017년 6월부터, 세종보는 같은 해 11월부터 수문을 개방 중이다. 올해 6월 기준으로 공주보는 778일, 세종보는 888일 동안 완전히 개방됐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보의 개방으로 모래톱과 수변공간이 늘어나고 생물 서식처가 다양하게 형성되면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흰수마자와 노랑부리백로를 비롯한 멸종위기종이 지속해서 발견되는 등 금강의 자연성 회복 가능성이 확인됐다.

1230-사회 5 사진.png

아울러 물흐름이 빨라지면서 퇴적물의 모래 비율이 증가했고 유기물질 함량이 줄어드는 등 개방 효과가 관측됐다.

보가 최대 개방될 시 세종·공주보 모래톱은 축구장 면적의 74배(0.527㎢), 수변공간은 축구장 면적의 115배(0.819㎢)가 증가했다.

보 개방으로 형성된 모래톱, 하중도, 습지 등 다양한 수변공간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 및 휴식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러난 모래톱 및 하중도 등지에서 모래·자갈밭에서만 번식하는 특성이 있고 국제적으로 보호받는 멸종위기 조류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흰목물떼새가 세종·공주보 구간에 널리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지난해 금강 세종보 하류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흰수마자가 재발견된 후 올해 상반기에는 공주보 상류에서도 발견됐다.
흰수마자는 물살이 빠르고 깨끗한 모래가 깔린 환경에만 서식하는 한반도 고유종으로 2012년 이후 금강의 본류 구간에서는 채집되지 않다가 보 개방 후 재발견된 것이다.

여름철 서해 연안에서만 드물게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진 노랑부리백로(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도 세종보 하류에서 발견됐다.
노랑부리백로는 세계적으로 약 3000마리만 남아있는 멸종위기 조류로 머리의 긴 장식깃이 특징이다. 
또 환경부는 하천 서식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수생태계 건강성(어류건강성지수)도 증가 경향을 보였다고 밝혔다.

보 개방 후 퇴적물 내의 모래 비율이 증가하고 유기물질 함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이 높아지고 유기물이 감소하면 퇴적층이 깨끗해지고 산소 소모량이 감소함으로써 수생생물의 서식환경이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강 공주보의 경우 보 개방 후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이 개방 전 대비 1.5배로 증가했고 유기물질 함량은 개방 전 대비 절반가량으로 줄어들었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선임기자
   eurojournal2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