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대사관 | 유관기관 | 한인회 | 유학생회 | 기타한인단체 | 한인동포업체 | 주재상사 | 유럽내 추천사이트 | 해외동포 언론사이트

단독 사설
단독 칼럼
단독 인터뷰
독자기고/특별기고
엣세이/여행기/장편소설
유럽한인 취재뉴스
유로저널특집/기획취재뉴스
취재/독자/동영상
한인사회 게시판
정부/대사관 공지
재미있는 유머
경제뉴스
국제뉴스
정치뉴스
사회뉴스
기업뉴스
문화뉴스
연예뉴스
건강뉴스
여성뉴스
스포츠뉴스
내고장소식
독일뉴스
영국뉴스
베네룩스
프랑스뉴스
유럽뉴스
동유럽뉴스
스칸디나비아
스페인/이탈리아
오스트리아/스위스
그리스/터키/포르투갈
유럽각국 전시정보
유럽각국 이민정보
유럽각국 생활정보
유럽각국 교육정보
유럽각국 문화정보
여행기사 정보제공
유럽각국 여행정보
유럽각국 연금제도
유럽각국 세무정보
유럽한인 사회현황
유럽소비자 제품평가
공공기관/기업광고
동포업체 및 기타/해외
번역/통역, 관광, 가이드
민박, 하숙, 호텔

조회 수 179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2차 북미 정상회담,우리 정부의 중재역할 중요하다


지난해 11월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북핵 협상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와 4차 방중, 북미 대화 재개로 다시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을 크게 환영한다.


이는 그동안 우리 정부가 북미 양국 사이에서 물밑 작업을 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한 결과여서 더욱 값지고 높이 평가받을만하다.


그 결과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워싱톤을 방문하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는 등 양 정상의 두 번째 만남을 위해 매우 우호적으로 진전되고 있어 정말 다행스럽다.


트럼프 대통령도 18일 백악관에서 김 부위원장과 2시간 가까이 비공개 면담을 가진 후 “믿을 수 없을 만큼 매우 좋은 만남이었다”며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강조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월말 만나기로 합의했다”고까지 밝혀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이제 가시권 안으로 들어왔다.


이제 우리는 상징성이 강했던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 정상회담과는 달리,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이에따른 미국의 분명한 대가(상응조치)를 위한 구체적이면서도 실질적인 조치들을 도출해내길 기대한다.


이를 위해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일찌감치 스웨덴 스톡홀름 인근 휴양시설에 도착한 데 이어 곧바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합류해 협상을 시작한 것은 고무적이다. 

사실상 북미가 마주앉은 자리에 한국도 함께 해 북미가 생산적이고 진전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물밑에서 중재자와 촉매제로서의 임무를 했다는 것은 '한반도 운전자론'을 실행한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남북미가 영변 핵시설 동결ㆍ폐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문제,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와 남북 개성공단ㆍ금강산 관광 재개 관련 제재면제 등의 난제들을 모두 올려 놓고 끝장이 날 때까지 논의해 비핵화 로드맵을 내 놓겠다고 3일간을 함께 했다는 것 자체가 큰 희망을 갖게한다.


게다가 북-미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미에 앞서 양측 정보채널을 가동해 비핵화 협상 의제를 조율했다고 하니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더욱 기대를 갖게 한다.


하지만, 미 국방부가 김 부위원장 방미 당일 9년만에 발표한 ‘미사일 방어 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을 ‘특별한 위협’으로 못 박아 펜타곤의 강한 의지를 보인 만큼, 북한은 영변 핵시설에 대한 사찰과 폐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약속 등을 통해 진정성을 보이며 구체적 행동에 나서야 한다.

백악관은 김 부위원장의 방문 직후에도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볼 때까지 대북 압박과 제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 또한 북한이 비핵화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등을 분명히 실천한다면 과거 부시정권처럼 하루 전날 약속한 사항을 손바닦 뒤집듯이 파기하는 경험을 다시는 안기지 말고, 한반도의 평화협정이나 대북제재완화 등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분명하게 제시하고 실천해야할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그동안 여러 차례 ‘과감한 결단’을 언급하면서 북·미 간 협상을 반드시 성사시키고 싶다고 국제사회에 공개적으로 호소해왔다는 점에서, 미국도 핵을 포기시킬 실효적 방안을 제시하는 등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솔직하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결과에 대해 북-미 양쪽이 만족한다는 평가를 미국으로부터 들었다며 “이번 기회에 반드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1차 북미정상회담후 7 개월만에 다시 찾아온 한반도 평화 대전환의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결기가 묻어난다.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에 한반도 전체의 운명이 걸렸다는 인식 아래 북-미 협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협상이 북핵을 인정한 채 미국에 대한 위협만 제거함으로써 한국민의 안전이 뒷전으로 밀리는 식으로 흐르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도 필요하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남북ㆍ한미ㆍ남북미가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과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이라는 큰 틀의 합의를 이뤄내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 



1167-사설 사진.JPG

유로저널광고

  1. No Image 22May
    by
    2019/05/22 Views 1494 

    5ㆍ18 진실 규명, 미개민족이 아니라면 더이상 늦추지 말라

  2. 북한은 군사 도발 중단하고, 남북∙북미 대화 재개에 나서라

  3. '정당 해산' 민심 제대로 읽고 민생 국회에 나서라

  4. 국회는 국민의 대표답게 '식물,동물'이 아닌 인간다운 수준을 보여라

  5. 한국당 의원들, '5.18 민주화'에 이어 ‘세월호 참사’까지 망언 쏟아내

  6. 자유한국당의 민생고 포기하는 정쟁팔이, 도가 지나치다

  7. 고위직 인사 검증 및 임명도 '촛불민심'반영해야

  8. 검찰은 '김학의 사건' 철저한 재수사로 과거 치부와 단절해야

  9. No Image 20Mar
    by
    2019/03/20 Views 1206 

    특권층 권력형 비리 은폐의 상징 '김학의·장자연 성폭력 의혹', 공수처 신설이 절실함을 강조한다

  10. 한국당 원내대표 연설, 색깔론과 망언으로 뒤덮인 극우정당 수준에 개탄

  11. 3·1운동 정신 계승, 친일잔재 청산 더 미뤄선 안돼

  12. 헌정질서 흔드는 황교안의 ‘한국당', ‘수구회귀’ 를 경계한다

  13. 한국당, 극우정당 보다는 건전 보수 정당으로 거듭나야

  14. 국민과 헌법 무시하고 민주화 폄훼하는 한국당은 공당이 아니다

  15. ‘‘제조업 위기’ 돌파구 광주형 일자리에 현대차 노조 대승적 자세 보여라

  16. 23Jan
    by 편집부
    2019/01/23 Views 1794 

    2차 북미 정상회담, 우리 정부의 중재역할 중요하다

  17. No Image 16Jan
    by
    2019/01/16 Views 4745 

    우리 국군의 주적은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이 맞다

  18. 반란 및 내란의 수괴 전두환에 법원의 구인영장 발부 당연해

  19. 한반도 평화와 완전한 비핵화 의지 재확인한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 환영한다

  20. 자정 능력 없는 사법부, 국회가 나서서 탄핵하라

Board Pagination ‹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115 Next ›
/ 1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연락처 | 회사소개 | 광고문의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 EKNews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