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강의 행복나침반

상식과 다른 행복의 길

by 편집부 posted Jan 0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Extra Form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 하고, 행복을 인생 최대 목표로 삼고 있다."

최초의 과학자로 알려진 철학 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위와 같이 말한 것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행 복을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문제는 평생을 행복하 기 위해 살아가지만 실제 행복한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미 일리노이대 심리학 교수인 에드 디너(Ed Diener)는 행복을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 행복학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그는 대학생 시절인 1965년부 터 행복을 연구하고 싶은 갈망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 람들이 '부자는 행복하고 가난한 사람은 불행하다.'는 상식을 따라 부자가 되기 위해 애를 쓰는데, 이상하게 부자도 불행해할 때가 많고 농장의 가난한 일꾼일지라 도 행복해하는 것을 보면서 '행복 은 무엇인가?'란 의문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는 수십 년간 행복을 연구한 결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과 달리 "행복은 삶에 대한 마음의 태도이다."라고 결론 을 지었습니다. 

즉, 행복은 마음 의 상태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어떤 조건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사랑이나 믿음처럼 행복 은 육체가 아닌, 마음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렇기에 맛있는 음식 을 먹고, 좋은 옷을 입으며, 고급 주택에 살아도 불행할 수 있고, 그 반대의 형편 속에서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메달리스트의 행복 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할 때에는 금메달 을 딴 선수가 가장 행복하고 그 다음은 은메달리스트, 그리고 마 지막으로 동메달리스트 순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 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 메달을 딴 선수들의 행복도를 조사했는데 은메달리스트보다 동메달리스트가 더 행복했던 것 입니다. 은메달을 딴 선수는 행복 도가 10점 만점에 4.8점이었고, 동메달을 딴 선수는 7.1점이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은메달을 딴 선수는 "아이고, 내가 조금만 더 잘했으면 금메달을 딸 수 있었는 데..." 라면서 금메달을 못 딴 것에 마음을 두었고, 동메달을 딴 선수 는 "휴, 잘못했으면 메달 하나도 따지 못했을 뻔했네..." 라면서 동 메달을 딴 것에 마음을 두었기 때 문입니다. 

이처럼 행복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과 다른 길에 놓여 져 있습니다. 그 길을 찾는 것이 행복의 시작입니다.  

JamesKang.jpg

제임스강

행복신앙연구소 소장

www.blesssingofgod.org


유로저널광고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