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 KDI, 정부 입장과 달리 사실상 출구전략 주문 (펌)

by 유로저널 posted Nov 25,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2일 내년 경제성장 전망치를 대폭 상향 조정하면서 향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거시정책 기조의 정상화가 과도하게 지연되면 부작용이 확대될 수 있다면서 출구전략 시행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부가 아직 이르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상황에서 국책 연구기관이 출구전략 필요성을 언급함에 따라 정부의 정책기조가 바뀔지 주목된다.

KDI는 이날 발표한 ‘2009년 하반기 경제전망’을 통해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9월 초 전망치(4.2%)보다 1.3%포인트 상향 조정된 5.5%로 수정했다. 올해 전망치도 0.2%로 종전(-0.7%)보다 0.9%포인트 높여 잡았다.
KDI의 이번 전망은 내년 세계경제가 3% 안팎으로 성장하고, 원화가치가 완만하게 상승(원·달러 환율 하락)하며, 유가는 도입단가 기준으로 연평균 80달러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경상수지 흑자는 올해 415억달러에서 내년 162억달러로 크게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가 회복되면서 원유와 국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해 수입 증가율(22.2%)이 수출(13.7%)을 앞지르고, 여행수지 적자가 늘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업률도 3.7%에서 3.4%로 안정될 것으로 예상됐다. 내년 취업자 증가폭은 20만명 안팎으로 내다봤다.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