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 폴 새뮤얼슨 타계

by 유로저널 posted Dec 16,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경제학에 수학적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현대 이론경제학을 정립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현실문제를 고민한 열린 경제학자 폴 새뮤얼슨 교수가 타계했다.

특히 그는 신고전파 및 케인스학파의 중요한 경제학적 문제를 수학적 도구를 활용해 분석,발전시킴으로써 경제학에 수리경제학이란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1970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것도 경제학의 분석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업적을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었다.

그가 학자로서 확고한 명성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은 1941년 자신의 박사논문을 바탕으로 저술한 '경제학 분석의 기초'라는 책을 출간하면서부터다.

이 책을 통해 고인은 시장균형이 어떤 조건에서 안정적인가를 설명했다.

새뮤얼슨은 1940년에 처음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강의를 시작한 지 6년 만에 정교수가 됐으며,최근까지 석좌교수로 재직할 정도로 평생을 이곳에서 강의하면서 MIT 경제학과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일으켜세웠다.

제자 중에는 로렌스 클라인과 조지 애컬로프,조지프 스티글리츠 등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도 적지 않다.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도 제자 중 한 사람이다. 버냉키 의장은 "경제학의 가장 위대한 스승 가운데 한 명"이라며 애도의 뜻을 밝혔다.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