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과일 쥬스를 마시는 10대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베일러대학 연구 결과에 의하면 100% 과일 쥬스를 마시는 10대 청소년들이 마시지 않는 청소년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영양분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100% 과일 쥬스를 섭취하는 12~18세 연령의 청소년들이 총 지방 섭취량및 포화지방 섭취량은 적은 반면 비타민 C, 비타민 B6, 엽산, 칼륨, 철분등 주된 영양성분 섭취량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일 100% 과일 쥬스를 6 온스 이상 마시는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는 반면 지방과 당분은 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 과일 쥬스 섭취와 체중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심지어 과일 쥬스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서도 체중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캘리포니아대학 연구결과 식사에 과일쥬스를 같이 섭취해주는 것이 하루 권장기준 과일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특히 100% 과일쥬스를 섭취하는 것이 '비만·고혈압' 예방에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 하루 2잔 이상 과일쥬스를 매일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모두 하루 권장 기준 이상 과일을 섭취한 반면 쥬스를 마시지 않는 사람중에는 단 7%만이 기준 이상 과일을 섭취했다.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hjshin@mdtoday.co.kr
유로저널 김태호 기자 eurojournal@eknews.net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