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성공컨셉은 머릿속에 잘 붙는 ‘키워드’

by 유로저널 posted Feb 09,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컨셉(Concept)은 최근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그 의미를 머리에 쏙 들어오게 설명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광고기획사,연예기획사,웹 에이전시,디자인회사에 일하는 사람들조차도 그들 스스로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 컨셉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쉽게 설명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컨셉(Concept)은 사전적인 의미는 개념이고, ‘인간의 개별적인 경험에서 공통점을 추출하여 보편성을 갖게 언어로 표현한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컨셉컨설팅 전문업체 아이뉴스25 최용석 대표는 “컨셉은 머릿속에 딱 달라붙게 하는 키워드다 “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컨셉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키워드,트랜드,아바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키워드란 떠오른 아이디어를 키워드로 인식하게 만드는 일이다. 닌텐도DS경우 게임기가 아닌 두뇌개발 기구로 소비자의 시각을 유도한 성공컨셉의 대표적인 예이다.

트랜드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뭉쳐 탄생 되었기 때문에 트랜드에 적합한 키워드는 고객에게 소속감과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닌텐도DS의 경우 학부모 사이에서 자녀 두뇌개발욕구를 자극시켜 경쟁적으로 게임기를 구입하게 하여 엄청난 판매량을 올렸다.닌텐도는 두뇌개발게임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유행을 트랜드로 바꿔버렸다.

마지막으로 아바타는 사용자경험을 전달하는 롤모델을 말한다. ‘우리아들에게 닌텐도DS를 사주면 두뇌개발에 도움이 될 거야!’라고 학부모의 인식에 속삭이는 가상의 아바타를 전략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만약 닌텐도DS가 게임기 컨셉으로 나왔으면 지금과 같은 커다란 성공을 거두 었을까? 컨셉이 성공을 하려면 ‘제품컨셉을 어느쪽 카테고리로 인식하게 만드는 가?’ 를 살피는 것이 성공의 큰 변수로 작용한다.

최용석 대표는 “당신의 제품컨셉은 어느 방향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그 컨셉이 트랜드를 타고 있는지, 아바타는 당신제품의 사용경험을 어떤 키워드로 말하고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야 성공컨셉이란 좋은 결과를 만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 유로저널 안성준 기자
eurojournal11@eknews.net


<전 유럽 한인대표신문 유로저널, eknews.net>

www.eknews.net는 최대발행부수와 최대발행면을 통해
전유럽 16 개국 한인사회로 유일하게 배포되고 있는 주간신문 유로저널의 홈페이지입니다.
기사 제보를 비롯한 광고 문의 등은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44 (0)208 949 1100, +44 (0)786 8755 848
eurojournal@eknews.net 혹은 eurojournals@hotmail.com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