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저렇게 사는 것도 내 마음이다.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 않는다. 탐나는 것이 있으면 취하고 싫으면 버린다. 무엇이 되고 싶으면 되고자 노력하고 그렇지 않으면 포기한다. 이루고 싶으면 이루고 아니면 만다. 성현의 말씀도 듣고 싶으면 듣고 싫으면 외면한다. 성현의 말씀대로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것도 내 마음이다.
세상을 이렇게 보는 것도 내 마음이고 저렇게 보는 것도 내 마음이다. 내 슬픔을 하늘이 알고 비를 내리는구나 하는 것도 내 마음이고 나의 기쁨을 축하하느라 눈이 내리는구나 하는 것도 내 마음이다. 온갖 것 마음에 담아놓고 그것에 매여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그것을 다 놓고 사는 것도 내 마음이다.
과거지사(過去之事)에 매여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오지 않은 장래를 걱정하는 것도 내 마음이다. 어린 시절 고향 생각으로 그리움에 젖어 들다가 타향살이 고달파서 한숨짓는 것도 내 마음이다.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에 눈물짓는 것도 내 마음이고 속 썩이는 자식에 애타하는 것도 내 마음이다. 떠난 사람 생각에 억장 무너지는 것도 내 마음이고 다정했던 한 때 생각하고 눈시울 적시는 것도 내 마음이다. 기쁘다고 웃다가 슬프다고 우는 것도 내 마음이고 죽도록 사랑한다 했다가 돌아서서 떠나는 것도 내 마음이다. 욕심부리고 집착하는 것도 내 마음이고 그것을 죽이고 사는 것도 내 마음이다.
모든 것이 마음이고 먹어놓은 내 마음대로 산다. 바른 마음 가지면 바르게 살고 비뚤어진 마음 먹어놓으면 비뚤어진 삶 산다. 맑고 밝은 마음 먹어놓으면 맑고 밝은 삶 살고 흐리고 어두운 마음 먹어놓으면 흐리고 어두운 삶 산다. 큰 마음 가지면 큰 삶 살고 작은 마음 가지면 작은 삶 산다. 큰 마음 가지면 세상 위해 살고 작은 마음 가지면 나만 위해 산다. 거짓마음 가지면 거짓되게 살고 참 마음 가지면 참 되게 산다.
그러므로 내 삶은 내 마음에 달렸다. 하는 것도 내 마음이고 하지 않는 것도 내 마음이다. 잘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잘못 사는 것도 내 마음이다. 부유하게 사는 것도 내 마음이고 가난하게 사는 것도 내 마음이다. 행복도 내 마음이고 불행도 내 마음이다. 기쁨도 내 마음이고 슬픔도 내 마음이다. 사랑도 내 마음이고 미움도 내 마음이다. 만족하는 것도 내 마음이고 불만인 것도 내 마음이다. 남 탓하는 것도 내 마음이고 내 탓하는 것도 내 마음이다. 원수를 만드는 것도 내 마음이고 친구를 만드는 것도 내 마음이다. 사랑 받는 것도 내 마음이고 미움 받는 것도 내 마음이다. 시련을 겪는 것도 내 마음이고 축복을 받는 것도 내 마음이다. 모든 것이 엿장수 마음이고 모든 것이 내탓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