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정부위원회 여성 참여비율 40%까지 늘린다

by eknews posted May 16,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정부위원회 여성 참여비율 40%까지 늘린다
 
여성가족부가 정부 위원회에 여성의 참여 비율을 4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여성가족부는 국무회의에서 정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여성 참여를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정부위원회 여성참여 확대 추진방안’을 보고했다.
이번 대책은 여성의 대학진학률이 남성을 앞서고, 각종 국가고시의 여성 합격률이 증가하는 등 여성의 사회 진출은 활발해지고 있으나 공공부문의 여성 참여는 답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추진됐다.
이에 따라 여성가족부는 국가인재 데이터베이스(DB)에 수록된 여성 비율을 내년까지 20% 수준으로 확대하기 위해 매년 1만명 이상의 여성인재 후보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각 기관에서 여성 인물 정보를 분야별로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국가인재 DB 수록 인원은 19만283명이며 이 가운데 여성비율은 12.6%인 2만3980명이다.
또 ‘2011년 정부업무 특정평가 지표’에 정부위원회 여성참여 실적을 평가지표에 포함토록 하고 정부위원회 여성참여비율 40%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위원회 설치운영지침’을 강화하는 등 관련 규정과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여성후보 추천을 수요기관이 의뢰할 때 추천하는 방식에서 위원 임기가 도래하기 전에 캘린더를 작성해 우선 추천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각 부처 정부위원회 여성 비율을 매년 상·하반기별로 조사해 국무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및 관계기관이 함께 하는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정부위원회 여성참여 확대 외에도 관리직·고위직 여성공무원 확대, 공공기관 여성임원 확대, 정치부문 여성 대표성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 유로저널 안하영 기자
eurojournal16@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