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소비자보호원 추천 식기세척기
식기세척기 가격만 보고 사면 낭패본다
젖은 손을 애처롭게 생각하며 아내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는 유행가 가사가 있듯이 집안 살림을 꾸려 나가는 아내들에게 설거지란 고달픈 가사 노동 중 하나이다. 특히 맞벌이 부부들에게 설거지는 부부싸움의 시발점이 되기도 한다.
다양한 가전제품의 발전이 여성의 가사노동을 줄여주고 있지만 이상하게도 식기세척기는 아직까지 일반화되지 못한 느낌을 받는다.
최근에는 식기세척기의 가격도 많이 내려가고 있지만 그래도 주부들이 선뜻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물건으로 보여진다. 그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일반적으로 식기세척기가 전기를 많이 소비하고 소음도 많아서 그다지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덜 느끼거나 매번 설거지를 해야 하는 그릇이 나오는데 그 그릇을 일일이 세척기를 이용해서 세척을 돌리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생각들이 지배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식기세척기를 통해 설거지를 하는 시간을 절약하거나 설거지에 사용되는 물을 아끼는 효과는 일반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식기세척기의 장점일 것이다. 하지만 제품 구입시 제품에 대한 비교가 부족하거나 활용방법에 대한 계획이 부족하다면 구입 후 따른 시간 안에 후회할 제품이 바로 식기세척기이기도 하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른 가전제품보다 제품에 대한 비교가 절실했던 것이었고 이를 위해 영국 소비자보호원이 처음으로 시중에 보편적으로 판매되는 제품들을 대상으로 성능검사를 실시했다. 최저가격 120파운드에서 최고가 749파운드까지 전체 27개의 제품에 대한 성능검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놀랍게도 싼 제품들을 중심으로 5개의 제품이 Don’t Buy에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다른 가전제품들의 경우 Don’t Buy 제품이 이렇게 많이 나오지 않는 것을 생각한다면 식기세척기 구입에 있어서 각별히 소비자들의 신중한 자세가 요구되는 대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조적으로 5개의 제품을 Best Buy로 선정했고 그 중 가장 저렴한 것은 259파운드로 조사됐다. 즉 가격만을 보고 무조건 싼 세척기를 구입한다는 것은 Don’t Buy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아 진다는 것이다.
성능검사에서는 모든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표준형 세척 모드로 검사가 진행됐다. 제품에 따라 에너지 절약형 모드가 있었고 표준형 모드와 절약형 모드를 비교한 결과 표준형의 경우 세척시간이 평균 2시간 10분으로 절약형에 비해 30분 정도 빨리 세척이 완료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세척에 사용되는 물은 절감할 수 있을지 모르나 전기사용량에 있어서는 오히려 절약형 모드에서 전기를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 세척 모드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을 대상으로 세척을 실시한 결과 세척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으나 에너지 절약형 모드에 비해 전기는 35% 더 사용됐고 물은 22% 더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품에 따라 집중형 모드는 차이가 커서 성능평가에는 비교항목으로 포함시키지 않았다.
영국 소비자보호원 추천 식기세척기 Best Buy 5
1. Bosch SGS45Co2GB Classixx
: 평가 총점에서 71점을 획득해 Best Buy 제품으로 선정됐다. 표준형 세척모드와 에너지 절약형 세척모드 두 가지 모두 최고의 점수를 받은 제품이다. 에너지 절약 모드는 말만 절약형이 아니라 실제 성능검사결과 표준모형에 비해 사용되는 물의 량이 3리터나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세척결과 역시 매우 만족스러웠다. 평균 판매가격은 280파운드로 Best Buy 제품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었고 Currys에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 Bosch SRS45E32GB Exxcel
: Bosch 제품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이 제품은 Bosch 제품 중에서도 가장 날씬한 모델이었다. 공간활용이 높고 좁은 공간에도 비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흰색과 은색 두가지 색상으로 판매되고 있고 세척결과도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 전체 평점은 72점을 획득했고 표준 모드에 비해 에너지 절약형 모드에서는 2리터의 적은 물을 사용했다. 전기소비량은 28%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판매가격은 330파운드였고 가장 저렴하게 판매되는 곳은 Comet이었다.
3. Bosch SKT5102 Classixx
: 바닥에 설치하는 제품이 아니라 테이블 위에 편리하게 둘 수 있는 소형 세척기다. 평가 대상 제품 중에서 가장 사용이 편리했고 크기도 작아서 어느 곳이든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돋보였다. 전체 평가 점수는 77점으로 Best Buy 제품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한 제품이다. 가격도 259파운드로 Best Buy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제품이었고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었다. 표준 모드보다는 에너지 절약 모드가 더 빠른 세척시간으로 보였고 결과물 역시 만족스러웠다.
4. AEG-Electrolux Favorit F86070VI
: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이었고 세척액을 사용하지 않고 세척한 결과에서는 타 제품에 비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이다. 상단 세척선반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유자제로 변형이 가능해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었다. 전체 평점 73점을 받았고 평균 판매가격은 479파운드였다.
5. Miele G 1202 SC
: Best Buy 마지막 제품으로 평균 판매가격이 무려 749파운드로 가장 비싼 제품이었다. 슬림한 디지인을 가지고 있고 표준 모드뿐 아니라 에너지 절약 모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Best Buy 모델 중 가장 소음이 적은 제품이었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주부들에게 아주 적합한 모델이었다.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 소비자보호원 추천 Don’t Buy 식기세척기
1. PROLINE DWF1250P
: 27개의 조사대상 제품 중 세척결과가 가장 나빴던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가장 소음이 심했던 제품이기도 하다. 세척을 마친 그릇에는 물방울 자국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에너지 절약 모드의 기능은 비교적 양호했다.
2. KENWOOD KDW12SL3A
: 아주 시끄러운 제품이었고 심지어 에너지 절약 모드도 없는 제품이다. 표준 모드로 세척을 실시한 결과 소요시간은 2시간 35분이 걸렸고 결과물은 그다지 나쁘지는 않았다. 하지만 건조 이후 그릇들은 조사해본 결과 물방울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 MATSUI MS2W/A
: 에너지 절약 모드도 있고 비교적 소음도 적었던 모델이었지만 세척결과물의 상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고 건조 후 물방울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에너지 절약 모드는 적용되어 있었지만 효과는 기대 이하였다.
4. PROLINE ODW041
: 전체 평가대상 27개 제품 중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였고 세척시간도 60분으로 가장 짧은 시간을 보였다. 하지만 세척결과는 세척을 하기 전과 세척 후와 별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형편 없었고 건조기능, 소음에 있어서도 평가 대상 제품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전체 평점 100점은 세척성능(물방울 흔적유무, 음식물 제거, 건조, 세척시간 등)을 50%, 사용의 편리성 20%, 에너지 절약 15%, 소음 10% 끝으로 제품에 대한 설명서에 5%의 비중을 뒀다.
<아래의 표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표해석
Price : 제품 평균 판매가격
Size : 제품 크기
Place settings : 세척기능 단계
Adjustable upper basket : 상단 세척선반의 변형가능 여부
Washing : 세척
Watermarks : 물방울 흔적
Drying : 건조
Duration : 세척에 소요되는 시간
Water Use : 물 사용량
Energy Use : 전기 사용량
Ease of Use : 사용의 편리
Noise : 소음
Brand Reliability : 브랜드 신뢰도
Standard program : 표준 세척모드
Energy-save program : 에너지 절약형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