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준비
영국 소비자보호원 추천 ‘디지털 카메라 선택’
DSLR Camera VS Compact Digital Camera 1편
다가오는 휴가철에 마음과 몸은 이미 가족과 혹은 연인과 함께 아름다운 휴양지로 향해 있다.
행복했던 순간들을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은 마음은 누가나 같을 것이다. 그래서 카메라의 역할이 그 만큼 중요해졌다. 하지만 많은 종류의 카메라에 소비자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만 간다. 휴가를 위해 꼭 필요한 카메라. 심사 숙고한 후 구입한 카메라가 좋다고 해서 좋은 사진을 손에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많은 사진 인화점들이 있지만 어떤 곳에 사진을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지도 고민해야 할 문제다. 뿐만 아니라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지에서는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4회에 걸쳐 디지털 카메라 비교(2회), 디지털 사진 인화점 비교, 사진 편집 프로그램 비교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여름 휴가 준비 1편’으로 디지털 카메라의 두 축을 이루는 Digital single lens reflex(이하 DSLR)카메라와 Compact Digital Camera(이하 일반 디카)를 비교해 소비자들에게 목적에 맞는 카메라를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목적에 맞는 카메라
DSLR카메라와 일반 디카를 두고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이러한 고민은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가장 첫번째 고민일 것이다. DSLR카메라는 필름카메라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디지털 방식을 이용해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이고 Compact Digital Camera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디지털 카메라의 준말 격인 디카를 의미한다.
우선 이 두 종류 카메라 중 어떤 것을 구입할 것인지는 본인 스스로가 희망하는 사진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매일 카메라를 들고 다니며 다양한 생활과 풍경, 만남 등을 촬영하고 싶다면 카메라를 평가하는 여러 가지 기준에서 ‘이동의 편리성’이 매우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날, 기념일과 같은 날, 혹은 아기의 성장기 등을 촬영하고 싶다면 전문가 못지 않은 높은 수준의 사진에 가치를 두게 될 것 것이다. 만약 전자와 같이 이동이 편리한 카메라가 필요한 소비자라면 일반 디카를 구입하는 것이 좋은 것이고 후자와 같이 사진의 수준 혹은 전문가와 같은 촬영사진이 필요하다면 DSLR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DSLR과 일반 디카 비교
두 종류의 카메라를 간단히 비교하면 우선 DSLR카메라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크다. 그리고 가격이 비싸고 자동촬영도 가능하지만 다양한 수동촬영 기능이 돋보이는 특징을 가진다. 반면 일반 디카의 경우는 DSLR에 비해 크기 및 무게 면에서 열등하게 작고 가벼우며, 이동이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수동기능이 부족해서 다양한 연출은 어렵지만 최근에는 일반 디카에도 첨단 기술이 접목 됨으로써 DSLR 못지 않은 훌륭한 사진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일반 디카는 지속적인 기술력 발전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쉽게, 보다 좋은 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단순한 자동기능이 아니라 촬영하고자 하는 사물에 따라 자동기능도 조절할 수 있어서 인물촬영, 풍경촬영 등 여러 옵션에 따라 간단하게 촬영할 수 있다.
DSLR 카메라
DSLR카메라는 일반 디카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매우 무겁다. 물론 최근 출시된 Canon400D, 450D와 같은 제품들은 DSLR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우선 무게를 줄이기 위해 카메라 본체를 가벼운 플라스틱을 이용해 만들었고 크기 또한 작아서 이동에도 편리하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DSLR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 셔터감과 무게감, 그립감과 같은 다양한 전문가적 느낌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평도 있다.
DSLR카메라는 또한 별도 장착하는 대형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또다른 비용발생 및 무게, 부피 증가로 인해 다소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없을 것 같지만 DSLR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접하면 그러한 불편함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DSLR 카메라를 이용해 훌륭한 사진 촬영을 원한다면 사전에 카메라에 대해 충분한 이용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좋다. 누구나 싶게 촬영할 수 있는 일반 디카와 차별되는 가장 큰 요소라 할 수 있다. 수동촬영에서 주로 확인해야 하는 카메라의 여러 수치와 표시들의 의미를 잘 익혀야 한다. 자동촬영보다는 수동촬영에서 보다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DSLR카메라와 일반 디카의 기본 사양과 특징을 알면 카메라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편에서는 DSLR카메라를 중심으로 영국소비자보호원이 추천하는 Best buy를 소개한다.
시중에 널리 판매되고 있는 8개의 DSLR카메라를 영국 소비자보호원 Which?의 전문 카메라 평가팀이 공정한 평가를 실시했다. (결과 표참조)
DSLR Best Buy
1.Nikon D80 + 18-70mm
: 다양한 성능 테스트 결과 전체 총점 78점으로 DSLR 카메라 중에서 Best Buy 1위에 선정됐다. 2위를 차지한 Sony Alpha 700과 전체 총점은 동률을 이루었으나 자동 초점 촬영에서 Sony에 앞서 단독 1위로 뽑혔다. 자동 촬영 설정 시 모든 설정을 수동으로 맞춘 것과 큰 차이 없는 사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의 선명도 역시 성능테스트를 실시한 모든 제품들 중에서 가장 우수했지만 최대 선명도로 화질을 가장 높게 설정한 후 사진 촬영을 했을 때는 다른 제품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촬영이 편리했고 초보자도 사용이 가능할 만큼 쉬웠다. 내장 플래시 역시 좋은 성능을 보였고 전원을 켠 뒤 촬영이 가능한 순간까지의 시간은 성능평가 대상 모델 중 가장 빠른 제품으로 평가 받았다.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은 Jessops이고 평균 판매가격은 660파운드로 조사됐다.
Nikon에서 생산하는 렌즈 중에 VR(Vibration reduction)렌즈가 있는데 이 렌즈를 사용하면 사진의 흔들림을 보정할 수 있다.
기본 장착 렌즈는 18mm에서 70mm고 광학줌 사용시 27mm-105mm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화소는 1000만이고 카메라의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4, 11, 15cm이다. 무게는 1,045g이다.
2.Sony Alpha 700 + 18-70mm
전체 총점은 78점으로 Best Buy 1위를 차지한 Nikon과 동점을 이루었다. 이 제품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사용이 쉽다는 것이다. 카메라의 형태와 구성은 DSLR이지만 카메라를 작동하는 요령은 일반 디카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그만큼 복잡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제품을 켠 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대기시간이 매우 짧았다. 자동 촬영에 좋은 사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최고로 선명하고 질 좋은 결과물은 수동 촬영에서 맛볼 수 있었다. 초보자를 위해 세심한 배려들이 많이 보이는 제품이다. 특히 흔들림을 잡아주는 자동 센서가 카메라에 내장되어서 미세한 흔들림은 카메라 스스로가 보정해준다. 이러한 센서 덕분에 DSLR 성능평가 대상 카메라 중에서 흔들림이 가장 적은 제품으로 선정됐다.
이 제품의 또 다른 특징은 HDTV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HDMI소켓이 내장됐다는 것이다. 고화질의 디지털 사진을 고화질 TV 통해 바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은 Jessops였고 평균 판매가격은 1,100파운드였다.
기본 렌즈는 18mm-70mm를 장착했고 광학줌 사용시 27mm-105mm까지 사용이 가능했다. 화소는 1,200만이었고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5, 11 15.5cm이다. 무게는 1,090g이다.
3.Canon EOS 40D + 17-85mm IS
전체 평가 총점 76점을 획득해 DSLR 카메라 중 Best Buy 3위에 올랐다. 평균 판매가격은 950파운드로 조사됐다.
40D는 DSLR을 한번쯤 써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초보 단계를 넘어선 소비자라면 여러 형태로 사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준전문가를 위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DSLR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수동 설정에 대한 정보를 가진 소비자라면 쉽게 즐길 수 있고 수준 높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Canon제품에서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렌즈에는 IS라는 기호가 붙는다. 40D의 경우는 기본 장착렌즈가 IS가 지원되는 렌즈이기 때문에 흔들림에 대비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 렌즈 외에 추가로 렌즈를 구입할 때도 IS 지원이 가능한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40D는 빛이 적은 곳에서 촬영할 경우 다른 제품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내장된 플래시 기능이 만족스럽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은 Argos였다. 기본 장착 렌즈는 17mm-85mm였고 광학줌 사용시 27.2mm-136mm까지 사용이 가능했다. 가로 세로 높이는 각각 15, 11.5, 16.5cm이다. 다른 DSLR제품에 비해 다소 큰 편이다. 무게도 가장 무거운 1,380g이다.
<아래의 표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