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표 문
존경하는 재영 한인과 기업인 여러분!
일일히 찾아뵙고 설명을 드리면서 이해를 구해야 마땅하지만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이렇게 지면으로 발표를 하게된 점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2007년 11월에 치뤄진 한인회장 선거와 관련하여 시작한 법정 소송이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관련자의 금전적 손실은 물론 한인회의 재정까지도 고갈되는 사태가 지속되고 있고, 재영 한인의 명예도 심각한 손상을입고 있습니다. 법정비용이 이미 20만 파운드를 넘어선 가운데 4년 넘게 끌어온 이 소송마저 다시 시작하라는 법원의명령으로 인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시간과 법정비용이 들어갈 지 가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만일 이 소송이 올해를 넘겨서 계속 진행된다면 올 11월에 치뤄질 예정인 차기 한인회장 선거에 아무도 출마하지 않을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칫 한인회가 비정상적인 체제로 운영되거나 아무도 예상치 못하는 어려움에 처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저희는 한인들간의 갈등으로 인한 법정 소송이 다반사로 발생하고 있고, 분열된 한인사회가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사태를 우려하면서, 수수방관만 하고 있기에는 주어진 시간이 넉넉지 않은 현실을 감안하여 이 시점에서새로운 시스템의 한인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감히 이렇게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민주주의 본산인 영국식 의회제도를 본 딴 것입니다. 재영 한인들이 10~ 20명의 의회의원을 뽑고 그들로 구성된 의회에서 다수결로 의결을 하는 제도입니다. 새로운 봉사단체(Charity)로 등록되어 활동할 (가칭) ’영국한인의회’는 해외 한인사회에서 빈발하는 한인회장 선거와 관련된 갈등을 극복하고 가급적 많은 한인의 의견을 수렴하고체계화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만일 재영 한인이 이 제도를 도입하여 정착을 시킨다면 700만 해외동포 사회의 새로운규범을 제시하는 일임은 물론 해외 이민사의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2012년은 64년만에 런던에서 올림픽이 다시 열리는 해입니다.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 시기에 영국 한인의 움직임은 세계 각지 한인의 시선을 모을 것입니다. 이민 반세기를 넘어서고 있는 영국 한인사회가 (가칭) ‘영국한인의회’ 구성을 통해서 재영 한인 스스로의 자긍심과 위상을 높이고, 권리증진을 도모함은 물론 세계의 한인에게도 개혁적인 모습을보이는 성숙한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고대합니다.
아무리 좋은 도구도 사용하지 않으며 녹슬기 마련입니다. 이 제도의 도입과 성공적인 정착 여부는 저희 추진단의 역할보다 재영 한인 사회를 구성하는 각 개인의 관심과 참여도에 달려 있습니다.
라인홀드 리버가 그의 저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에서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어 최고의방해물은 권력있는 집단의 이해관계라고 갈파했습니다.
저희는 개인의 도덕성이 공동체의 밝은 미래를 담보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전보다 나은 공동체의 비전과 변화를 제시할 수 있고 또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개인과 공동체 모두 발전할 수 있다는 심정으로 오늘 발표문을 준비하였습니다.
조만간 신문지상을 통하여 발표될 (가칭) 영국한인의회 구성 방법과 의원 출마/선거 방식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의회의원으로 함께 참여하여 주시기를 고대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가칭) ‘영국한인의회’ 추진위원장 김면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