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우유, 40대 이후 성인들에게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by 편집부 posted Jul 12,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우유, 40대 이후 성인들에게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40세 이상 남녀가 주(週) 3회 우유를 마시면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 ‘쑥’ 하락해

 

40세 이상 남녀가 주(週) 3회 우유를 마시면 혈중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우유나 두유를 마시지 않거나 두유를 마시는 사람보다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또한,  40대 이후 두유를 섭취하더라도 우유를 함께 마시는 것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우유는 단백질, 지방, 회분, 당분 등이 포함되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우유를 이용해 버터, 치즈 등 다양한 유가공제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우유를 먹고 배가 아프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는 사람들은 유당불내증일 경우가 크다.

우유는 유당이 존재하는데 이 성분을 분해하는 성분인 락타아제가 부족할 경우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유당이 소장과 개장을 거쳐 복부 팽만감과 경련, 설사를 유발한다.

1328-건강 3 사진.png

유당불내증의 경유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섭취하거나 치즈, 버터, 요거트 등으로 우유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공주대 기술ㆍ가정교육과 김선효 교수팀이 2012~2016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0~64세 남녀 4,113명을 대상으로 우유ㆍ두유 섭취와 심혈관 질환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우유ㆍ두유 미섭취 그룹의 비율이 전체의 61.5%로 가장 많았고, 주 3회 우유 섭취 그룹은 26.0%, 주 3회 두유 섭취 그룹은 12.5%였다. 

향후 10년간 심혈관 질환 위험도는 주 3회 우유 섭취 그룹이 5.9%로, 우유ㆍ두유 미섭취 그룹(7.1%)이나 주 3회 두유 섭취 그룹(8.0%)보다 낮았다. 

특히 50~64세 여성에선 우유 섭취 그룹의 평균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53.5㎎/㎗로, 미섭취 그룹((51.7㎎/㎗)이나 두유 섭취 그룹(51.2㎎/㎗)보다 높았다.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을수록 혈관 건강에 이롭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40세 이상 한국인의 1일 우유 섭취량은 한국영양학회가 정한 성인의 우유 권장량인 하루 1컵(200㎖)보다 크게 부족한 상태이며, 주 3회 우유를 마시는 비율도 전체의 26.0%에 불과했다”며 “40세 이상 성인에서 주 3회 우유를 마시는 사람의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우유를 마시지 않거나 주 3회 두유를 마시는 사람보다 높았고,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은 낮았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우유의 효능으로는 아래와 같이 10가지가 있다.

 

1,다이어트에 도움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단백질, 필수지방산은 다이어트에 도움  을 준다.

 

2,뇌건강에 도움

우유에 풍부한 글루타티온 성분이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 뇌   건강에 효능이 있다.

 

3,골다공증 예방

우유는 칼슘 함유량과 비타민D의 함유량이 많아 대표적인 칼  슘 공급원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골밀도를 강화하여 성장기 어린이 골격 형성에도   좋다.

 

4,유방암 예방

우유에 함유된 영양성분에 항암효과가 있어 하루 한두 잔의   우유는 유방암 발생을 줄인다.

 

5, 불면증 개선

우유의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이 수축된 몸 상태를 이완시키고 수면 유도물질 중 하나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    어 자기 전에 마시는 따뜻한 우유는 속을 따뜻하게 만들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6,치아 건강

우유내 함유되어 있는 산 성분은 입안 산성도를 낮춰 충치를 예방하고 유산균 성분이 잇몸의 세균을 억제시키며,유당 성분이 세균막 성장을 막아 치주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7,위 건강

우유는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주를 이루어 위에 들어가 위 점막에 달라붙어 위를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 전 우유로 속을 달랠 수 있다.

 

8,피부미용과 각질 제거 도움

우유에는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되는 AHA 중 락틱산이 풍부해 락틱산은 PH 조절과 보습에도 효능이 있으며,비타민E와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

 

9,면역력 증진

우유는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나 항체 생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우유의 글로불린, 라시 소자임, 락토페린 성분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10,혈관 건강

우유의 락톨로스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이 갑작스럽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과 뇌졸중, 심근경색 등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