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팥순 추출물, 체지방 감소시켜 비만 완화에 효과

by 편집부 posted Aug 01,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팥순 추출물, 체지방 감소시켜 비만 완화에 효과 

근육 강화와 피로회복에도 좋지만, 많이 섭취하면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팥 종자를 싹 틔워 키운 팥순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주키사포닌 II(Azukisaponin II)이 체지방 감소에 효능이 있음을 확인되었다.

아주키사포닌 II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팥에 많이 들어있고 특히 종자보다 팥순에 다량 함유돼 있다.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권은영 교수팀과 농촌진흥청이 공동으로 진행한 동물실험에서 팥순 추출물을 10주 동안 섭취한 실험용 쥐의 체중이 14%, 체지방량이 25% 감소했으며 근육량은 약 10% 증가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1330-건강 1 사진.png

이 연구에서 지방세포에 독성이 없는 농도로 팥순 추출물을 처리했을 때 무처리군에 비해 지방 형성이 36%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팥순 추출물이 지방조직에서의 지질흡수 및 지질합성을 낮추는 한편, 근육 내 지방산 산화를 촉진해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데 따른 결과로 검증됐다.

팥순 추출물 제조에는 잎이 빨리 자라고 수확량이 많은 국산 팥 품종 연두채와 아라리가 적합했으며, 기능성 물질인 아주키사포닌 II는 수경재배 때 파종 뒤 11일이 지났을 때 최대의 성분 함량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팥순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외에도 가루, 액상 형태로 섭취하면근육강화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 B1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유해물질을 해독시켜주고, 간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반면, 팥은 워낙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찬 식품이다 보니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또한 이뇨 작용 및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한편, 지난해 국내 성인·청소년 비만율은 32.5%로 2013년 24.5% 대비 8%가량 증가했다.

현대인의 비만 관리가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체지방 감소 기능성이 뛰어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소비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 유로저널 김용대 의학전문 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