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류 콘텐츠 타고 중소·영세기업 제품 세계 진출 지원

by 편집부 posted Dec 05,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한류 콘텐츠 타고 중소·영세기업 제품 세계 진출 지원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으로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 해외 진출 지원 가속화

 

한류마케팅 사업을 통해 제품과 각 제품의 특성에 맞는 드라마 또는 예능 프로그램을 연계해 간접광고(PPL) 방식으로 광고를 하고, 이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현지 채널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 위주로 연결해 세계적으로 홍보한다. 

2022년에 처음 시작한 한류마케팅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가 있는 드라마와 예능 등 케이(K)-콘텐츠에서 문화·콘텐츠, 농식품, 수산 식품, 브랜드케이(K) 제품 등 연관 산업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류 콘텐츠가 소비재 산업의 수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크지만, 중소·영세기업은 해외 진출에 대한 정보와 비용이 부족해 한류 콘텐츠와 연계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정부 부처가 한류마케팅 사업을 통해 간접광고와 해외 판촉,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견인하는 것이다.

1340-문화 2 사진.png

2022년 수출입은행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콘텐츠 수출 1억 달러 증가 시 관련 소비재 수출 1억 8천만 달러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범부처 협업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원 제품은 부문별로  보드게임·캐릭터 상품·공예제품 등 문화·콘텐츠 10종,  김치·쌈장·떡볶이 등 농식품 10종,  김·소금·명란젓 등 수산식품 10종,  화장품·음파운동기·체온계 등 브랜드케이(K) 10종 등 총 40종을 선정했다.

지난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한류박람회’에서 10개 기업의 제품을 홍보했으며, 올해부터는 홍보 마케팅 방식을 다각화해 기획 단계부터 제품의 홍보와 판촉을 연계한 웹드라마, 웹 예능도 제작해 선보일 예정이다. 내년 2월에는 인도네시아에 있는 해외홍보관(코리아 360)에서도 온·오프라인 판촉을 진행한다. 

특히, SBS 드라마 <마이데몬>, 문화방송(MBC)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의 지난 11월 25일(토) 방영분에서 브랜드케이(K)의 생활용품이 각각 등장했다. 

두 드라마는 넷플릭스와 뷰(Viu)*를 통해 각각 전 세계에 방영되어,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12월에는 tvN <마에스트라>, 내년 1월에는 SBS <재벌×형사> 등 다양한 K-드라마를 통해 한류마케팅 사업 제품을 홍보할 것으로 계획되고 있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선임기자      eurojournal03@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