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송영상콘텐츠 성공 글로벌 IP 발굴 기대’
방송영상콘텐츠·OTT특화·중소제작사글로벌도약·국제공동제작 등 102개 작품 선정해 500억 규모 지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K-방송영상콘텐츠의 미래 주역을 발굴하는 ‘2024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의 공모작 총 102개가 선정되었다.
지난해 동일 사업에 선정된 작품들은 국내 및 글로벌 OTT를 통해 방영되며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OTT특화콘텐츠 제작지원작 <이재, 곧 죽습니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세계 78개국 TOP10 및 글로벌 2위를 기록했으며, <소년시대>는 공개 첫 주 대비 총 시청량 1,938%를 달성했다.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부문에 선정된 <힘쎈여자 강남순>은 넷플릭스 글로벌 TOP10 및 8개국 1위를 차지했고, <밤에 피는 꽃>은 MBC 금토 드라마 역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후반작업지원 부문에 선정된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글로벌 TV쇼 주간 순위에서 K-드라마 최초로 미주·유럽권 TOP10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증명했다.
이외에도 <손가락만 까딱하면>, < BSK 대학가요제 >, <마당이 있는 집>, <수사반장 1958>, <치킨랩소디> 등 지원작들이 국내외 성과를 입증한 바 있다.
올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부문의 지원 규모는 약 150억 원이다. 그 가운데 <노무사 노무진>, <인사하는 사이>, <직필> 등 방송 부문 선정작에 대해 ▲드라마 87억 원(6편) ▲다큐멘터리 12.6억 원(7편) 등 약 10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뉴미디어 부문은 총 52.5억 원 규모로 ▲웹드라마 부문 최대 3.5억 원(12편) ▲웹예능·교양 부문 최대 2억 원(7편)을 지원한다. 선정작에는 동요를 재해석한 공포 스릴러 옴니버스 드라마 <동요괴담>, 음악이 필요한 곳에 작사ㆍ작곡을 지원하는 음악 예능 <노예쓰> 등이 있다.
드라마 부문에는 <경쟁력 있는 흥신소>, <청담국제고등학교 시즌2> 등 선정되었고, 특히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을 연출한 이응복 감독의 <친애하는 X>도 선정되어 그 성과가 기대된다.
비드라마 부문에는 <남극의 셰프 : 부식창고를 털어라> 등이 선정돼 쿠팡플레이, 티빙, 엘지유플러스, 웨이브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중소제작사글로벌도약지원사업 후속 영상화 지원으로 <열혈사제 시즌2>, <소주 랩소디>, 웹툰화 지원으로 <유괴의 날>, <귀족식당> 등 총 4개 작품에 대하여 글로벌 IP 재생산과 확장을 도모한다. 더불어 드라마·다큐멘터리 분야에서도 IP 발굴을 위해 총 16개 작품의 기획 단계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콘진원은 신진 작가의 IP를 발굴해 영상 제작부터 OTT 플랫폼 상용화까지 전 단계를 지원하는 ‘신진 창작자 데뷔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10억 원(10편) 규모의 예산으로 신진 창작자 데뷔를 위한 단막극 제작을 지원하여, 창작자 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국 유로저널 노영애 선임기자 yanoh@theeurojournal.com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