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10대 제조업 설비투자 48.4조원, '올해 목표 44% 이행'
금년 상반기 10대 제조업 국내 설비투자 규모는 48.4조 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올해 투자 계획 110조 원의 44%에 해당한다.
고금리·고환율 장기화,중국발 공급과잉 등 어려운 투자 여건 속에서도 10대 제조업 현장에서는 꾸준한 투자가 이어지며 전반적으로 양호한 이행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반도체·디스플레이·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자동차 산업이 연간 투자 계획 중 40% 이상을 이행하며 전체적인 투자 실적을 견인했다.
조동철 KDI 원장은 " 하반기 설비투자는 전년동기 대비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 고금리가 더 이어질 경우 기업 투자 여력이 제약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 사진 및 캡션 &&&&&&&&&&
올해 1분기(1~3월) 제조업 생산과 소매판매액, 설비투자가 모두 감소 로 전환되었다. 현재와 미래 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동반 하락하면서 향후 경기 전망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
기업들은 금리 인하 시기에 투자를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투자세액공제와 재정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등 정부의 과감한 인센티브를 요청했다.
안덕근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은 “글로벌 첨단산업 경쟁이 심화되고, 인공지능(AI), 그린 전환, 공급망 재편 등으로 기술과 시장이 격변하는 가운데, ‘투자를 통한 성장’이라는 우리의 ‘성공 방정식’은 이제 ‘생존 방정식’”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유로저널 유형상 선임기자 hsyoo@theeurojournal.com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