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가? 롬12:1-2
하나님은 만드신 만물 하나 하나에 하나님의 뜻을 담아 놓으셨다. 그래서 자연 세계, 개인의 가정, 학업 등 삶의 전 영역에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있다. (계3:11) 이 하나님의 뜻은 선하고 기뻐할만하며 온전하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 때 가치있고 아름다운 삶을 살게 된다. 본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고 말씀한다.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을까?
첫째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통로를 통해 분별하라.
우리가 결혼, 직장, 사업파트너 결정 등 크고 작은 일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찾을 때 들리는 음성의 출처가 크게 세 곳일 수 있다. 하나님, 자신의 내면 그리고 마귀이다. 이 중에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5가지 통로를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1. 사람이다. 사람과의 관계를 잘 가꾸고 사람의 권고를 듣는 자가 되라.
2. 환경이다. 환경은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통로다. 환경을 잘 살피라.
3. 하나님 말씀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생각, 계획, 뜻을 명문화한 구원의 책이다
4. 성령으로 말씀하신다. 성령 충만함을 지속적으로 구하라. 요16:13
5. 상식을 통해 인도하신다.
둘째 예수님을 통해 말씀하신다.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을 알 수가 없다. 하나님은 어떤 누구도 알 수 없는 깊고 넓은 하나님의 뜻을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사람, 환경, 말씀, 상식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그림자라면 예수님은 본체시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최종적인 기준은 예수그리스도이다. 히1:1-2“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하나님의 뜻 안에서 살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 예수님을 하나님과 구원자로 믿어야 한다. (롬10:9)
셋째 삶을 통해서 분별하라.
예수님을 믿을 때 그 믿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자녀답게 살게 만든다. 믿음은 구원을 얻는 능력이 될 뿐 아니라 구원받은 자답게 살게하는 능력까지 된다. 약2:26은“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고 말씀한다. 믿음이 없는데 있다고 생각하면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 살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삶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가 있다. 마귀는 하나님의 뜻을 모른 채 살게 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가짜 믿음을 참 믿음이라고 속인다
1. 율법주의 : 율법주의는 자신의 육체를 자랑하며 자기가 행한 헌신, 노력 즉 자기 자원으로 하나님께 나가려는 것으로 믿음이 아니다.
2. 인본주의: 자기 방법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려는 것으로 믿음이 아니다.
3. 기복신앙: 하나님을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수단으로 삼는 것으로 믿음이 아니다.
로마서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고(1-11) 구원얻는 사람은 삶 속에서 예배를 드리듯이 산다(12-16)고 말씀한다. 예배드릴 때 가지는 마음과 태도로 살 때 하나님의 뜻을 안다.
결론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대로 사는 사람은 최고 최선의 삶을 살게 된다.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로 결심하라. 이 모든 일은 먼저 예수님을 구주로 믿어야 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암으로 좋고 온전한 삶을 살게하는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