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한국에서 키우던 강아지를 데려오고 싶은데, 정말 정보찾기가 힘드네요. 어떻게 해야 데리고 올 수 있나요?
A: 2012년 1월 1일부터 모든 나라의 애완동물은 영국으로 데리고 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나라에서 데려오느냐에 따라 절차와 준비물이 다릅니다. 이때 EU국가, 분류된 비유럽국가(listed non EU Countries), 그외 기타 국가들로 분류되는데, 대한민국은 기타국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영국으로 애완동물을 데려오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1. 애완동물에 마이크로칩 내장한다
칩을 통해서 그 애완동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장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반드시 광견병 백신접종 전에 내장해야 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칩은 특정한 것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EU국가에서는 ISO표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광견병 백신 접종한다
이는 예외 사항이 없다. 모든 애완동물은 이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비록 그 애완견이 광견병 예방접종을 했었다 할지라도, 다시 해야 합니다. 만일 마이크로칩을 내장하기 전에 백신을 맞았다면, 이는 다시 마이크로칩 내장후에 백신접종을 해야 합니다. (만일 EU국가나 분류된 국가에서 영국으로 오는 경우는 백신접종 후 21일이 지나면 영국으로 데리고 올 수 있다).
3. 혈액검사 해야 합니다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한 후에 반드시 광견병에 대한 항체가 만족할 만한 단계까지 생겼는지 피검사를 통해서 확인되어야 합니다. 피 샘플은 백신후 최소한 30일이 경과한 후에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만족한 결과가 나온 후 3개월이 지나야 영국에 데리고 올 수 있습니다. (만일 EU국가의 애완견은 그렇게 3개월을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4. 애완동물 여행증 발급
영국에 애완동물을 데리고 오려면 반드시 EU pet Passport 혹은 제 3국의 수의과 증명서(a third country official veterinary certificate)를 중의 하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애완동물여권이나 증명서에는 반드시 마이크로칩, 광견병 백신접종, 혈액검사결과, 촌충진료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5. 촌충 진료
영국으로 들어오기 전에 모든 애완견(dogs)들은 예외없이 촌충 치료(Tapeworm treatment)를 받아야 합니다. 이 치료는 영국에 도착 예정시간으로 부터 최소 24시간 전에 받아야 하고, 최대 120시간(5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진드기 치료에 대해서는 의무조항은 아닙니다.
6. 인증된 운송회사를 애완동물 운송 예약을 합니다
반드시 인증기관으로 부터 인증된 운송회사를 통해서만 애완동물을 영국에 데려올 수 있습니다.
위의 규정을 따라서 모든 정보가 만족할만하게 제공되지 않는 한, 즉, 검역이 검증되지 않은 한 그 애완동물 영국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격리시설(quarantine)로 가서 비용을 들여 일정기간 검역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서요한 영국이민센터 대표이사 +44 (0)7944 505952 (Business use) 영국내무부공인 영국비자수속기관 UK Immigration Centre 151 High Street, New Malden, Surrey KT3 4BH U.K. Tel: +44 (0)20 8949 5588 or (0)20 8949 2885 Fax: +44 (0)20 8949 6131 ukemin@hotmail.com www.ukim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