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제주 연안, 아열대성 어류 증가 추세

by eknews posted Dec 26,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제주 연안, 아열대성 어류 증가 추세


청줄돔을 비롯한 아열대 어류들이 제주 연안에서 정착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 아열대수산연구센터(제주시 소재)는 최근 3년간 제주 연안에 서식하는 어류상을 조사한 결과 42%가 아열대 어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제주도는 최근 40년간 수온이 1.5도 상승하는 등 아열대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제주연안에 출현한 어류는 청줄돔, 가시복, 독가시치, 거북복 등 아열대 어종을 포함, 모두 67종이 관찰됐다. 특히, 청줄돔, 가시복, 독가시치, 거북복 등 28종의 아열대성 어종이 평균 40% 이상 되는 것을 확인했다.

청줄돔과 독가시치의 올해 출현 개체수는 지난해 보다 52%, 44%나 증가한 것으로 확인돼 제주도에 정착, 서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올해 해역별로 출현한 아열대 어종은 ▲남부해역에서 18종 ▲동부해역은 15종 ▲서부해역은 13종 ▲북부해역은 10종으로 남부해역에서 가장 많이 출현했다.

이처럼 아열대성 어종이 점차 증가하고 연중 서식하는 것으로 보아 이들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정착화 단계로 접어든 것으로 예측된다. 차형기 아열대수산연구센터장은 “아열대성 어종이 제주 연안에서 출현하는 빈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제주 연안의 어장 관리 계획 수립 및 대책 마련을 위해 아열대성 어종과 정착성 생물과의 상호관계 조사 등 자원생태학적 조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