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학 입학 정보
< 사전 준비 >
일단 러시아 유학을 결정하였다면 대학교와 전공학과를 결정하게 될텐데 이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는 일단 대학에 입학을 한 후 다른 대학으로 전학하여 대학을 옮기려고 하면 현지체류 비자문제 등 어려운 일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추천할만한 방법은, 러시아어 교육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는 대학에서 1년간 어학연수를 받는 조건으로 입국하여, 현지에서 유학생활을 1년 정도 해본 후 자신에게 적합한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최근 러시아에서는 외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들에게, 러시아 국비장학생 일부 인원을 제외하고는, 일반 학생들에게 장학금 혜택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을 결정할 때는 유학기간 동안 소요되는 경비를 학교측에 문의하여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러시아 대학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충분하지 못하여 외국인 학생의 경우 러시아 학생에 비하여 많은 수업료를 부담하여야 하고, 매년 학비 인상문제가 대두되어 뜻하지 않은 학업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우려도 있습니다.
아울러 입학예정인 대학이 주간인지 야간인지를 확인해 두기 바랍니다. 야간 대학 학생의 경우에는 직장을 가진 학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일반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각종 혜택(예 : 기차요금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입학허가서와 비자를 받는 방법>
유학(또는 어학연수) 대학으로 입학 신청서류를 보내야 하는데, 대학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필수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학신청서(application form, 대학의 소정 양식)
* 일부 대학에서는 특별한 신청서 양식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본인이 신청서를 직접 만들어서 제출하게 되며,
그 때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은, 성명/생년월일/주소/전화번호/팩스번호/유학 희망기간 (예: 2005년 9월부터
2010년 8월까지), 본인 서명(싸인) 등임
(2) 여권 및 비자(passport and visa)
(3) 졸업증명서(diploma/cedrtificate)
(4) 건강증명서(medical certificate, including AIDS test)
(5) 사진 6매(six photos)
서류작성은 러시아어로 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영어로 작성하여도 접수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입학신청서는 우편으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학 당국으로 직접 팩스를 보내서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팩스로 서류접수를 할 때에는 사전에 대학 당국과 협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에서는 위 입학신청서를 접수 받아 검토한 후, 입학허가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입학신청서를 받은 후, 학생 본인의 "신상설명서(대학의 소정 양식)"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 이공계열의 경우 대학에 따라 외국 학생들의 입학을 제한하는 전공분야(사례 : 핵화학, 로켓트, 우주선 관련 일부 전공)도
가끔 생기고 있으니 입학 신청을 할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한 대학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으면, 서울에 있는 주한 러시아대사관으로 가서 비자를 신청하면 됩니다.
< 현지 대학에서의 입학절차 >
러시아에 입국한 후 해당 대학을 찾아가서 "외국학생담당관"을 면담하고 앞으로의 입학과 관련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상의하는 좋습니다.
유학기간, 학비, 기숙사 문제 등을 이 때 결정하는데, 그 결정하는 방법은 대학 당국과 본인 개인간에 계약서(contract)를 작성하는 형태가 됩니다.
대학선택시에 가급적 먼저 온 유학생의 도움을 받거나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정보를 수집하여 미래의 직업전망, 개인의 소질과 적성, 희망, 한-러 관계의 발전방향 등을 고려하는 식견을 갖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사항 >
- 입학 신청서류 접수
러시아는 매년 9월 1일에 신학년도가 시작되어 다음 해 6월에 학사일정이 끝납니다. 그래서, 6-7월 사이에 입학 신청서류 접수를 시작합니다.
러시아의 대학입학 법령에서는 입학생의 서류접수는 7월 15일에 마감하도록 하고 있으며, 등록은 입학신청 서류 접수 후부터 새학기 시작 10일전까지 마감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술분야 등 특별한 전공분야에 대 해서는 입학신청 서류접수 등을 해당 대학에서 정하도록 융통성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 입학 법령과는 달리 외국 유학생인 경우에는 대학에 따라 9-10월경에도 입학신청 서류를 받아 입학을 시켜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이유는 학비를 받고 입학을 시키는 외국 유학생들에 대해서는 그 해당 대학이 정부가 정해주는 모집정원에 관계 없이 입학을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학 기숙사 이용
러시아의 대학들은 대부분이 기숙사 시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숙사를 얻어서 생활하기를 희망한다면, 학교 당국과 입학계약서를 작성할 때 기숙사 문제를 상의할 수 있습니다
입학계약을 할 때 등록금과 기숙사비(1년간)를 함께 정하여 납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문의를 할 때 기숙사비도 함께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기숙사 생활시설(예: 1인 1실, 2인 1실, 3인 1실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예, 모스크바국립대 기숙사,
‘05 대학책자, 미화 50불에서 미화 110불)
* 기숙사비가 학비에 포함된 경우도 있고, 본인이 학비와는 별도로 기숙사 이용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러시아 유학을 오는 학생으로서 러시아 실정을 잘 모르는 학생들은 가급적 기숙사를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대학 인근의 하숙집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도 현지 한국 유학생의 안내를 받아 하숙집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학 비
각급학교의 학비는 매년 달라지고 있고, 학교마다 다양합니다. 그리고, 같은 학교에서도 전공분야에 따라 학비가 차이가 납니다. 예로 모스크바 국립대학(‘05년도 대학안내책자)의 경우 학사학위 전공자는 미화 2,000불에서 5,500불, 석사학위 전공자는 미화 2,500불에서 4,500불, 박사과정은 미화 2,500불에서 6,500불까지 수업료(tuition fee)를 징수하는 것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특히 음악대학의 경우 학비 인상폭이 매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학비 수준은 모스크바보다는 상트 페테르부르그가 다소 저렴하며, 블라디보스톡이나 노보시비르스크, 로스토보 나도누 등 지방도시로 갈수록 학비가 대부분 저렴합니다
어떤 지방 대학의 학비 수준은, 모스크바에 비해 어림 잡아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지방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한국 유학생들은 모스크바 등 대도시 대학들보다도 이러한 지방에 있는 대학들로 유학을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유익하지만 대학 수준도 만족할만 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비 문의는 해당 학교당국이나, 그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한국 학생들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