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빌2:13 사43:18-21
우리 삶을 세워 가는데 지식, 물질, 건강, 경험 등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다. 이 중에 꿈은 더욱 중요하고 필요하다. 꿈은 삶을 낭비하지 않게 하고 생동감 있게 만든다. 꿈은 탁월한 삶을 살게 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살게 한다. 어떤 꿈을 가지고 어떻게 이룰 것인가?
첫째 하나님의 꿈을 가져라.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월터 미셸 박사는 ‘마시멜로 실험’을 통해 인생에 성공하고 실패하는 성향의 사람이 누구인가를 설명하였다. 오늘만 생각하고 현재에 상황에 붙잡혀 사는 사람들은 쉽게 좌절하며 실패하는 인생을 살지만 긴 안목으로 미래를 멀리 보며 오늘을 성실하게 사는 사람들이 주로 성공자가 된다고 말하였다. 즉 꿈을 가진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꿈 때문에 오히려 다른 사람을 고통을 주고 실패한 사람들이 많이 있다. 꿈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나쁜 꿈을 품었기 때문이다. 나쁜 꿈은 나쁜 영향력 미쳐 자신과 다른 사람을 망하게 한다. 그래서 꿈을 꾸되 좋은 꿈을 꾸어야 할 이유이다. 꿈 중에 가장 좋은 꿈은 하나님의 꿈이다. 하나님은 예수를 믿는 사람에게만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꿈을 주신다. 하나님의 꿈은 큰 꿈이다. 당황스러울 만큼 크지만 그 꿈을 꾸면 그 꿈이 탁월한 삶을 만들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살게 한다. 무엇보다도 복음의 증인으로 살게 한다.
둘째 하나님의 꿈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라.
꿈은 현재 안에서 미래를 바라보는 눈이다. 하나님은 꿈 있는 사람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이 주신 꿈을 꾸고 그 꿈이 성취될 것을 기대할 때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신다. 이스라엘이 외적으로 북쪽에는 앗수르 남쪽에는 애굽 사이에서 잦은 전쟁이 있었다. 내적으로는 앗수르파 애굽파로 나뉘어 내분이 있었고 영적으로는 우상숭배에 빠져 백성들은 절망적인 상황을 보며 좌절이 가득했다. 이러한 때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광야에 길을 내고, 사막에 강을 내겠다고 말씀하셨다. 본분의 내용이다. 하나님은 회복하시기 전에 회복의 꿈을 꾸고 회복을 기대하라는 뜻이다. 누군가 지금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하나님의 꿈이 있다면 현실이 어떠하든지 절망하지 안하도 된다. 하나님은 주신 꿈을 반드시 성취하시기 때문이다.
셋째 꿈을 성취를 위해 헌신하라.
하나님이 주신 꿈은 반드시 성취된다는 것은 사람은 넉 놓고 가만히 있으라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의 꿈을 꾸고 성취를 기대하는 사람은 꿈의 성취를 위해서 헌신해야 한다. 시간과 물질을 선용하며 삶을 관리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꿈에 합당한 말을 해야 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자녀를 주시기 전에 그들에게 서로 ‘열국의 아비, 열국의 어미’로 부르게 하셨듯이 꿈의 성취를 방해하는 말을 삼가고 합당한 말을 해야 한다. 꿈이 방해받을 때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꿈이 도전을 받을 때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받는다. 하나님의 꿈이 방해받는 것은 과정일 뿐임을 기억하고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포기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도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찾는 하나님의 꿈을 이루시기 까지 대적들의 수많은 방해를 받으셨다. 예수님의 삶은 새벽에, 밤을 새며 늘 기도하심으로 하나님의 꿈을 성취하시는 삶을 사셨다.
결론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 늘 성령으로 광야에 길을 내시고, 사막에 강을 내겠다는말씀을 하신다. 그것을 꿈꾸고 기대하며 그 꿈에 헌신하는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에서 세상에서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이웃을 축복하는 영향력 있는 삶을 살게 하신다. 이런 삶을 소망한다면 이 질문에 예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1 여러분은 예수님을 믿는가?
2 성령이 주신 꿈이 있는가?
3 꿈을 이루기 위해 기도하며 신앙과 삶을 관리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