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회사와 솔렙비자
Q: 아버님이 운영하시는 회사를 통해서 아들인 제가 솔렙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기본적으로 사실에 입각하고, 진실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들일지라도 그 회사의 직원이고, 영국지사를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으면 솔렙비자를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ㅁ 솔렙비자의 성격
솔렙비자는 해외에 있는 회사가 영국에 지사 혹은 연락사무소를 설립하기 위해 그 회사의 중직에 있는 직원을 영국 지사장으로 파견할 때 받는 일종의 파견비자입니다. 따라서 이 비자는 일반적으로 그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을 파견하는 것이므로 그 회사의 경력이 있는 직원이어야 합니다. 이 솔렙비자는 온 가족이 처음 3년을 받고, 그 후에 2년을 영국에서 연장할 수 있으며 총 5년이 되는 즈음에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우자는 어디에서든지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ㅁ 가족회사에서 신청시
가족의 일원이 그 회사의 주인이거나 혹은 대주주인 경우는 의심을 받을 수도 있기에, 가족 회사일수록 충분하게 모든 것을 준비해서 신청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그 회사에 근무한 근무경력도 길수록 좋습니다. 근무연수가 짧을 수록 의심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ㅁ 회사규모
회사 규모도 중요합니다. 회사가 매우 소규모인 경우에는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규모에 대한 부분에서는 한국은 연매출액 20억원이상이면 안전합니다. 물론 그보다 더 적은 규모의 회사라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회사 고용주와 일반 직원인 경우에는 비록 규모가 작더라도 의심을 덜 받을 수 있지만, 회사규모도 적고 가족회사인 경우는 충분히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회사인 경우는 자영업보다는 주식회사가 훨씬 유리하고, 규모가 좀 있는 회사일수록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년 혹은 그 미만으로 근무한 사람이 가족회사를 통해서 비자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의심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근무경력도 더 많이 쌓을 필요가 있고, 또 영국에 지사설립을 통해서 해외에서 비지니스할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ㅁ 솔렙비자 준비와 인터뷰
요즘 솔렙비자는 인터뷰를 하는 경우가 과거 보다 좀 더 많아 졌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준비단계에서부터 충분히 인터뷰 준비를 해야 하고, 사업계획서 세울 때에도 자신이 세워서 그 사업계획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있어야 하고, 영국현지에 대한 리서치와 현장 정보등 심사관이 충분히 믿음이 가도록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인터뷰에서는 회사 이해도, 그 분야 이해도, 영국지사에서 할 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진짜 일하러 가는 것인가, 아님 단순히 비자를 받아 체류하기 위하여 신청하는가를 보는 진위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최근에 저희 고객중의 한 사람은 아버지가 운영하는 회사의 직원으로 아들이 5년을 근무하고 솔렙비자를 신청하는 케이스 였습니다. 그는 4년간 그 회사에서 일을 하고, 영국에서 영어연수를 1년간 하고 귀국해서 솔렙비자를 신청했는데, 다행이도 영국에서 연수하는 기간에도 계속 급여를 받았기에, 5년간 근무한 경력으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 회사의 5년 경력과 영국 학업경험이 있어서 충분히 영국 지사설립 준비를 했음에도 인터뷰를 30분씩 두번이나 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물론 그 분은 결국 솔렙비자를 승인 받았지만, 그 승인 과정에서 많은 진위성 검사를 거쳤다는 것입니다.
ㅁ 요즘 솔렙비자 심사경향
요즘 솔렙비자는 심사경향이 과거보다 좀 더 까다로워져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인터뷰를 하는 경우가 절반이상이 되어 인터뷰 준비도 전문가의 안내를 받아서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히 비지니스 플랜을 세울 때부터 자신이 새워서 충분히 그 사업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영국에 와서 충분히 지사장의 역할을 해 낼 수 있도록 그 업종과 그 회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비록 과거보다 좀 심사가 까다로워지긴 했지만,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지사설립을 위한 준비를 잘 하고, 그런 서류를 충분히 잘 준비하면 여전이 솔렙비자는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요한
영국이민센터 대표이사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