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사업이민 어떻게 가능한가?
Q: 한국에서 대학졸업하고 회사에 다니는 평범한 회사원인데,
이제 영국으로 이민을 가서 내사업하면서 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A: 네, 가능합니다.
영국에 가서 사업할 아이템이 있다면, 사업계획서를 세워서 방향을 찾아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영국 사업이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ㅁ 영국사업이민 흐름
영국은 지난 2011년까지 사업이민을 영국대학졸업자 이외에는 사실상 거의 어려웠습니다. 그 이유는 영어능력증명으로 IELTS7.0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2012년부터 영국정부는 사업이민의 문호를 대폭 개방했습니다. 그 신호탄으로 높은 장벽이었던 영어능력증명을 IELTS7.0에서 4.0으로 하향 조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업이민 비자를 받는 방법도 좀 더 다양하게 하여, 자기 자본 20만파운드 (약 3억 5천만원) 사업자금을 증명하는 방법과 종자펀드, 벤쳐캐피탈 투자 5만파운드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ㅁ 영국 사업이민 종류와 사업자금
사업이민 비자는 Tier 1 (Entrepreneur, 이하 T1E사업비자) 비자라고 칭하고 있으며, 이 비자를 받는 방법으로 사업이민 종류를 구분할 해 봅니다.
첫째, 벤쳐캐피탈 5만 파운드 투자 사업비자입니다. 이는 영국 금융감독원에 감독을 받고 있는 벤쳐패피탈 회사 투자확인서를 받아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분야의 사업계획서를 준비하여 영국이민센터(ukemin@hotmail.com)에 제출하면 이를 검토하여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벤쳐캐피탈에 조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국이민센터(020 8949 5588)에 추가로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 20만파운드 자신의 사업자금 증명을 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분야의 사업계획서를 준비하여 영국이민센터와 같은 영국이민 전문기관에 제출하여 사업비자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수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현재 영국 PSW비자 혹은 T1GE비자 소지자들이 신청할 수 있는 사업비자입니다. 이는 영국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을 하고 있고, 사업자금 5만파운드를 소지하고 있음을 증명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ㅁ 정착기본 자금(Maintenance) 증명
위의 사업비자 신청시 영국 정착자금(Maintenance)을 별도로 증명해야 하는데, 한국 등 해외에서 신청하는 경우는 본인 3100파운드, 동반자 한사람당1600파운드, 그리고 영국내에서 신청하는 경우는 본인 900파운드, 동반자 한사람당 600파운드에 해당하는 자금을 본인 혹은 동반비자 신청자의 계좌에 90일간 연속있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ㅁ 사업비자 기간과 영주권
T1E사업비자는 해외에서 신청시 승인되면 처음 3년 4개월을 받을 수 있고, 영국에서 신청하는 경우 첫 3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영국에서 2년을 더 연장할 수 있으며, 총 5년이 되는 즈음에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18세미만 자녀들은 동반비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함께 영주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업비자는 처음 준비부터 비자 승인까지 약 2~3개월 정도 소요되고 그 중에서 비자신청해서 승인받기까지 대개 1~2주 정도 소요되고 있어 다른 나라의 이민비자들의 수속기간에 비해서 매우 짧은 편이며, 자금 부분에서도 매우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요한
영국이민센터 대표이사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