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올해 영국이민 비자 전망
안녕하세요?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에는 독자들 모두 바라던 꿈이 이루어지고 더욱더 행복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오늘은 주요 영국이민 루트의 올해 비자별 전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ㅁ 취업비자
올해 취업비자(T2G)는 지난해와 비교할 때 취업비자 총 숫자에는 변동이 없이 연 20,700명이 해외에서 신청하는 영국취업비자(T2G RCoS)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숫자와는 별도로 영국내에서 대학(원) 졸업자들과 현재 취업비자 소지자의 새 직장에서 잡오퍼를 받은 사람들에게 취업비자(G2G UCoS)가 주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가 취업비자를 주어 외국인을 고용하려면 먼저 스폰서쉽 라이센스 신청를 신청해야 하는데, 이 스폰서쉽 심사는 지난해 보다 훨씬 기간이 단축되어 1~2개월만에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지금 진행상황이 매우 빨라졌습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스폰서쉽이 없는 회사라도 스폰서쉽 등록부터 취업비자 신청까지 총 2~4개월 정도로 매우 단축될 것입니다.
ㅁ 솔렙비자
솔렙(Sole representative) 비자는 해외에 있는 회사가 영국에 지사를 설립하고자 본사 직원을 영국 지사장으로 파견할 때 받는 일종의 파견비자로서 영국이민이 가능한 비자입니다. 이 비자는 올해도 지난 해와 큰 변동이 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비자 신청자는 최소한 6개월이상, 대개는 1년이상 본사 혹은 지사에 근무한 직원으로 영국 지사장으로 파견 될 수 있는데 그 회사에 근무기간이 길면 길 수록 비자승인에 유리합니다. 이 비자는 첫 3년을 받고 그 후에 영국에서 2년을 연장하여 총 5년이 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18세미만 가족들은 동반비자를 받을 수 있고 영국에서 풀타임으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계획서를 잘 준비하고 구비서류와 인터뷰 준비를 잘 하면 충분히 비자를 받을 수 있어, 이 비자를 통해 영국이민과 영국에서 사업 또한 가능할 것입니다.
ㅁ 사업비자
사업비자(T1E)는 받는 방법에 있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벤쳐캐피탈 5만파운드 투자사업비자, 20만파운드 사업자금증명으로 신청하는 사업비자 그리고 현재 PSW비자 소지자가 5만파운드 사업자금으로 현재 영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여 신청하는 사업비자가 있습니다. 이 3가지 모두 영국이민센터에서 수속을 밟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 벤쳐캐피탈을 통한 사업비자는 인터뷰 없이 서류만 갖추면 바로 비자를 주고 있는 편이지만, 20만파운드 사업비자와 PSW비자에서 신청하는 사업비자 신청자는 반드시 인터뷰를 하여 신청자의 사업에 대한 진정성 검증을 통과해야 비자를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에도 이런 진행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또한 전문인의 안내를 받아 잘 준비하면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ㅁ 배우자비자
배우자비자는 2014년 올해 상당한 변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민국이 이 비자 재정증명 요구에 문제가 있다고 피소되어 지난해 7월 재판에서 패소하였고, 이를 불복하여 고등법원에 항소를 한 상태에 있습니다. 이 결과는 올해 (4월쯤 예상) 나올 것이고, 이 결과에 따라서 패소시 현 재정증명 조건을 폐지하고 과거와 같이 쉽게 배우자비자를 줄 것인지, 아니면 이민국이 승소하여 현 상태가 지속될지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재정문제로 홀드되었던 케이스를 이 재판 결과에 따라 승인 혹은 거절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이 재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종전대로 연봉 18600파운드(월 1550파운드) 소득이 있었음을 증명해야 하고, 스폰서가 해외에 있는 경우 영국 입국후 일할 잡오퍼레터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62,500파운드 예금된 자금이 6개월이상 있었음을 증명해야 할 것입니다.
ㅁ 전체적인 전망
지난해는 영국이민국의 큰 변화가 있었는데, 이민국은 UK Border Agency(일부에서 일명 국경청이라고 번역함)를 지난해 4월에 퇴출시키고, 이제 비자심사를 내무부 Home Office 산하 UKVI (UK Visa & Immigration)에 두면서 그동안 적체되었던 산더미 같은 케이스들을 해소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대부분 해소되어 올해는 영국비자 심사가 2008년UKBA가 생기기 이전처럼 신속하게 진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요한
영국이민센터 대표이사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