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아직도 코피가 나면 목을 뒤로 제치시나요?

by eknews posted Mar 0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아직도 코피가 나면 목을 뒤로 제치시나요?

요즘은 비교적 코피 처치 요령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아직 코피가 나면 목을 뒤로 제쳐 목덜미를 치는 사람들이 있다. 혹은 콧대를 지속적으로 압박하기도 한다.

메디컬투데이에 의하면 코피가 나는 부위를 알면 처치요령은 간단하다. 콧볼 양쪽의 말랑말랑한 부위를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잡고 10분 정도 꽉 누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심리적으로 안심시켜 불안으로 인한 혈압 상승을 막는 것도 도움이 된다. 

코피는 앞에서 나는데 엉뚱한 곳을 두드리고 문지르는 것보다 목 뒤에 얼음주머니를 대거나 얼음물로 코 안을 씻어내 혈관수축을 일으키는 방법이 좋다. 목을 뒤로 제치면 피 덩어리에 기도가 막힐 우려가 있으므로 고개는 똑바로 들거나 숙여야 하며 목뒤로 넘어가는 피를 계속 마실 경우 속이 메스껍고 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는 흘리거나 뱉어내는 편이 낫고 자세는 눕는 것보다는 코가 심장보다 높게 유지되도록 앉아 있는 자세가 출혈을 줄여준다. 

울산대병원 이비인후과 권중근 교수는 “쉽게 멍이 들고 피가 나면 잘 멈추지 않는 체질, 상기 방법으로 멈추지 않는 경우나 출혈량이 많을 경우, 한 쪽 코만 막히면서 그 쪽에서 코피가 재발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난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 지혈을 시도해야 한다. 코피가 났을 때 치료 방법은 코피 나는 부위의 혈관을 압박하기 위해 콧속에 거즈 등을 넣어 압박하거나 코피가 나는 부위를 찾아서 피가 나는 혈관을 태우는 방법 등이 있다.   

유로저널 웰빙부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