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샤서, 타라곤 허브 향의 닭고기 요리)
타라곤(Tarragon)은 허브(Herbs)들 중의 왕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며, 각종 Salad나 Sauce , Seasoning 등에 주로 사용된다.
특징적으로는 가늘고 긴 잎사귀를 갖고 있으며, 키는 보통 50-60cm까지 자란다.
그 잎사귀는 아로마틱(Aromatic)한 향과 맛을 음식에 주며, 또한 Pickle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재료가 되기도 한다.
이 허브는 전통적인 French cuisine의 Sauce에서 기본을 이루는 독특한 Flavor로 사용되지만, 강한 향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Soup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뿌리 부분은 주로 치아(Tooth)의 통증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이용된다.
준비물(4인분 기준)
1. 닭고기-약1.5kg 한 마리,
깨끗이 손질하여 크게 4등분 한다.
2. Olive Oil- 1 큰 스푼
3. 버터- 약 50g
4. Shallots- 3개, 잘게 다짐
5. Garlic- 1쪽, 잘게 다짐
6.Tomato-
큰 종류의 Beef tomato로 2개.
껍질은 벗기고 씨는 걷어낸 후,
작게 자름- (Tomato Concass)
** ‘Tomato Concass’ : 껍질을 벗기고 씨 부분을 제거한 후 작게 자른 토마토를 말하며 샐러드나 소스를 만들 때 아주 많이 이용한다. (토마토의 껍질을 제거하는 요령 - 토마토의 중간 부분에 칼로 엷게 십자모양을 낸 뒤, 끓는 물에 7-10초 정도 넣었다가 꺼내어 곧바로 찬물에 식히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7. 일반 Button mushroom이나
Shiitake mushroom- 약 150g,
얇게 Slice한다.
8. Flour(plain)- 1큰 스푼, 소스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됨.
9. White wine(Dry)- 약 250ml
10. Tarragon- 3-4줄기
11. Parsley - 3-4줄기
만드는 법
1. 먼저 무겁고 바닥이 두꺼운 Casserole 용기를 준비한다. 여기에 약간의 오일과 버터를 넣고 열을 가하여 , 아주 뜨거울 때에 잘 손질한 닭고기를 넣고 약 2-3분간 약간의 갈색이 날 때까지 익힌다.
2. 닭고기를 용기에서 꺼내어 잠시 따로 보관한다. 같은 Casserole 용기에 다진 Shallot과 마늘을 넣고 살짝 볶은 뒤, Mushroom을 추가하여 조금 더 볶은 뒤 밀가루를 넣는다.
3. 밀가루가 약간의 갈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여기에 White Wine과 Tomato concass를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4. 2번에 따로 보관했던 닭고기를 다시 위의 용기에 넣는다. 준비한 Tarragon과 Parsley를 추가한 후, Seasoning(Salt & Pepper)을 약간 넣는다.
5. 뚜껑을 잘 덮고 약 50-60분을 약한 불에서 조리한다.
6. 이렇게 익힌 닭고기를 서브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먼저 익힌 닭고기를 큰 스푼으로 건져서 각자의 접시에 담고, 남아있는 허브 줄기는 건져내어 버린다. 소스를 끓여서 조금 더 진하게 만든 다음, 온도를 낮추고 남아있는 버터를 추가하여 저어가며 녹인다. Seasoning(Salt & Pepper)으로 간을 조절하고 소스를 닭고기 위에 적당량 씩 붓는다.
7. 접시 한 쪽에 Tarragon 잎을 장식으로 올리거나, 다진 Parsley를 조금 뿌린다
다음 시간부터는 그 동안 연재해온 닭고기 요리를 잠시 마무리하고,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각종의 맛있는 파이(Pie) 만드는 법을 소개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