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비는 보통 1:1.618을 말한다.
직사각형의 경우 세로와 가로의 길이의 비가 1:1.618을 이룰 때 가장 안정감이 있고 균형 있는 아름다운 직사각형으로 사람들이 느낀다는 것이다. 파르테논 신전 외곽 모양이나 크레디트카드 또는 각국 국기의 가로 세로 비는 황금비의 대표적인 적용 예이다.
고대 피타고라스 학파는 정오각형 안에 미의 기본인 황금비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정오각형으로 만들어진 별을 그들의 심벌마크로 만들어서, 자랑스럽게 가슴에 달고 다녔다.대부분의 사람들은 들판을 거닐며 아름다운 꽃들을 바라보거나 꽃병에 꽂혀 있는 꽃들을 보면서 참 아름답다고 느끼기는 한다. 하지만 그 꽃들 하나하나를 자세하게 쳐다보며 그 꽃잎들은 몇 장이나 되는지, 잎사귀들의 배열에는 어떤 규칙이 있는지 관찰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그런데 꽃잎의 숫자를 세어가며 자세하게 관찰하면 거기 어떤 규칙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처럼 황금비는 자연에서 흔히 발견된다. 계란의 가로 세로 비에서, 소라껍질의 모양에서도 발견된다. 그것은 식물들의 꽃잎, 잎차례 등에서 발견될 뿐 아니라, 나무나 꽃의 줄기와 가지 숫자에서도 발견되고, 초식동물의 뿔, 바다의 파도, 물의 흐름, 나아가 태풍, 은하수의 형태에서도 발견된다.
이것은 우리 인체에서도 발견된다. 인간의 신체가 이 비율에 의해 분할되어 있으며 이것이 아름다움의 보편적 기준이 되고 있다. 손가락 마다마디 뼈의 길이에서 황금비가 적용되며, 얼굴윤곽이나 눈과 미간의 간격, 앞니의 크기나 모양에서도 황금비는 발견된다. 이상적이고 균형 있는 몸을 가진 사람의 배꼽의 위치는 몸 전체를 황금분할한다.
뉴욕에 살고 있는 롱크(F.A. Lonc)는 여자 65명의 키와 배꼽까지의 높이를 재서 이를 확인했다고 한다. 그는 여자의 키를 배꼽까지의 높이로 나눈 값의 평균치는 1.618이었다고 발표했다.
자연에 황금비가 있어서 만물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하는 것처럼 우리 마음에도 황금비가 필요하다. 마음의 황금비는 국가와 국가, 사회와 사회, 개인과 개인 사이에 화목과 조화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자기보다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이해하는 마음의 태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