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국민 대부분, "원전 관련 정부 발표 믿지 않고 추가 건설 반대"

by eknews posted Feb 09,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국민 대부분, "원전 관련 정부 발표 믿지 않고 추가 건설 반대"




10명 중 7명에 이르는 국민들은 원자력발전소 추가 건설에 반대하면서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줄여야 하고,원전 관련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983-사회 3 사진 1.jpg 983-사회 3 사진 2.jpg


현재 우리나라에는 23개의 원자력발전소가 가동중이고 5개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중인 가운데, SBS '이슈인사이드'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원전 및 사용후핵연료 관련 대국민 여론조사에서, 원전 수를 '현재 수준 유지' 는 의견이 37.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줄여 나가야 한다' 는 의견이 29.7%, '더 늘려 나가야 한다' 는 의견이 26.8%였으며 '잘 모름' 은 6.3%로 응답했다. 



한편 응답자의 거주지 인근에 원전을 건설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서는, 반대(65.7%)가 찬성(31.6%)의견의 두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내년이면 원자력발전에 쓰고 남은 핵연료 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 가 고리 원전을 시작으로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에 대한 방안을 물어본 결과, '추가로 저장시설을 건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는 의견이 65.4%, '해당 원전의 가동을 중지한는 것이 좋다' 는 의견은 28.2%로 국민 대다수가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 건설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잘 모름' 은 6.4%로 나타났다.



하지만 응답자의 현재 거주지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소를 건설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서는 '반대한다' 는 의견이 63.2%로 조사돼 국민 대다수는 저장소 추가 건설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본인의 거주지 인근에 건설하는 것은 반대하는, 이른바 님비(NIMBY)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한다' 는 의견은 32.8%, '잘 모름' 은 4.0%였다. 



한편 과반의 국민은 현재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가 위험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의 안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위험하다(위험한 편 42.3%, 매우 위험 10.9%)' 는 의견은 53.2%, '안전하다(매우 안전 2.3%, 안전한 편 36.7%)' 는 의견은 39.0%였고 '잘 모름' 은 7.8%로 응답되었다.



마지막으로 평소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정부 발표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 하는지 물어본 결과, '불신한다(거의 신뢰안함 40.5%, 전혀 신뢰안함 17.3%)' 는 의견이 57.8%로 답해 신뢰(38.8%)한다는 의견보다 거의 50%이상 높게 나타났고, '잘 모름' 은 3.4%로 조사됐다.

한국 유로저널 안성준 기자
   eurojournal11@eknews.net




유로저널광고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