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이 가진 사람 보지 말고 내가 얼마나 많은 것을 가졌나 보고 그만큼 가진 것을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더 많이 이룬 사람 보지 말고 지금 내가 어디쯤 와 있나 살펴보고 그만큼 와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재능 많은 사람 보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그것을 할 수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무서운 도적을 만나 가진 것을 다 빼앗긴 사람이 빼앗긴 것에 아쉬워하지 않고 사람 상하지 않은 것에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불이나 사는 집과 재물을 다 태워버린 사람이 타버려 없어진 재물을 아까워하지 않고 살아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사고를 당하여 팔 하나 잃은 사람이 잃은 팔 때문에 마음 아파하지 않고 남은 팔이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몸 져 누운 사람이 거동 못함을 한탄하지 않고 숨쉴 수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어린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사람이 자식 떠나 애달아 하지 않고 세상 때 묻지 않고 떠나서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사랑하는 이를 떠나 보낸 사람이 가버린 사람 애달파하지 않고 그와 같이 하는 동안 주고 받은 사랑에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지난날 회한(悔恨)에 눈물짓지 않고 현재 이렇게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지금보다 행복했던 날들에 머물지 않고 지금 살고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오지 않은 내일 일을 걱정하지 않고 오늘을 살고 있어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시련(試鍊)을 한탄하지 않고 시련이 축복임을 알고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고통도 삶의 일부라고 받아들여 고마워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잘남이 없이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척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모두가 내 탓임을 알고 남 탓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내세우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인정받으려 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가짐의 마음 없이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가지고 이루려고 욕심부리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가지고 이룬 것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남을 위해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행복을 탐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내 뜻으로 살지 않고 정(情) 따라 살지 않는 사람(順理를 거스르지 않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나’가 없어 순리(順理)로 사는 사람은 참으로 행복합니다. ‘나’가 없어 그냥 사는 사람은 참으로 행복합니다. 마음이 없고 ‘나’가 없어 일체와 하나로 사는 사람은 참으로 행복합니다.